ADVERTISEMENT

文 임기말인데 40% 지지율, 이유 묻자…탁현민 이렇게 답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말 이후 40%대의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여전히 대통령에 대한 기대가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탁 비서관은 24일 오후 KBS 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문 대통령은 조금 이례적인 기록을 하나 이어가고 있다. 최초로 레임덕이 없는 대통령이다. 이 40%대의 지지율, 원동력이 뭐라고 보느냐”고 진행자가 질문하자 이처럼 답했다.

최근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해 12월 둘째 주부터 8주 연속 40%대를 유지하고 있다. 1월 첫째 주에 문 대통령에 대해 “잘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42.5%였다가 1월 둘째 주 조사에서 40.3%로 소폭 하락했지만, 1월 셋째 주 조사에서 다시 41.0%로 올랐다.

이는 직선제 부활 이후 역대 대통령 중에서 가장 높은 임기 말 지지율이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같은 시기이던 1992년 5월 12%였고, 김영삼 전 대통령은 8%(1997년 8월)에 그쳤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28%(2002년 9월)였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은 27%(2007년 9월), 이명박 전 대통령은 23%(2012년 7~9월 평균)였다.

중동 3개국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1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 올라 환송객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청와대 제공

중동 3개국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1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 올라 환송객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에 대해 탁 비서관은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대통령이 일을 계속하고 계신 것”이라며 “사실 임기 말 뭔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긴 어려운데, 대통령은 계속해서 움직이고 계신다. 또 우리 정부도 마지막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게 그냥 어떤 레토릭(수사)이 아니라 실제로 그렇게 일을 하고 있다. 아마 그런 부분이 일정 부분 평가받는 게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또 하나는 아주 개인적 의견이긴 하지만, 사람들은 언제나 대통령이 우리 시대에 맞는 방법으로 어떤 문제에 대처하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 대선 국면에선 아직 그러한 리더십이 눈에 보이지 않는 거 아닌가 싶다. 그래서 여전히 현직 대통령에 대한 기대가 (여론조사에) 반영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도 하게 된다”고 밝혔다.

최근 문 대통령이 중동 3개국 순방을 다녀온 것을 야권이 ‘외유성 순방’이라고 비판하는 데 대해서는 “저희 입장에서는 언론의 평가가 대통령의 순방 외교에 대해서 좀 박하지 않나 싶다. 그런 아쉬움이 늘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