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단일화땐, 李 36.8 尹 40.7…安 단일화땐, 李 35.7 安 29.7 [글로벌리서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대선을 44일 앞둔 24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가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울러 야권 단일화를 할 경우, 윤 후보로 단일화하면 오차범위 내에서 이 후보를 앞섰지만, 안 후보로 단일화하면 이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는 결과가 나타났다.

JTBC가 여론조사기관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22~23일 실시한 뒤 24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석열, 이재명, 안철수, 심상정 등 네 후보가 대선에서 경쟁한다면 누구에게 투표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37.8%의 응답자는 윤 후보를, 33.6%는 이 후보를 선택했다. 4.2%포인트 차이로, 오차범위 내 접전이다.

1월 16~17일 진행된 지난 조사와 비교하면 이 후보는 1%포인트 하락, 윤 후보는 4.9%포인트 오른 것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지지율은 정체 양상을 나타냈다. 지난 조사에선 지지율이 14%였는데, 이번 조사에선 오차범위 내인 3.9%포인트 하락한 10.1%를 기록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2.8%였다.

대선 최대 변수로 꼽히는 야권 단일화 상황도 가정해 물었더니, “이재명‧윤석열‧심상정 세 후보가 대결한다면 누구를 선택하겠느냐”라는 질문에 40.7%가 윤 후보를 선택했다. 이어 이 후보는 36.8%, 심 후보는 4.5%였다. 오차범위 내에서 윤 후보가 이 후보를 앞섰다. “지지하는 후보가 없다”라거나 “모르겠다”는 부동층은 16.2%였다.

‘안일화(안철수로 단일화)’ 상황에선 이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명‧안철수‧심상정 세 후보가 대결한다면 누구를 선택하겠느냐”라는 질문에 35.7%가 이 후보를 선택했다. 이어 안 후보 29.7%, 심 후보 4%였다. 오차범위 내에서 이 후보가 안 후보를 앞섰다. “지지하는 후보가 없다”라거나 “모르겠다”는 부동층은 28%였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지난 22~23일 이틀간 실시됐다. 무선 RDD 방식으로 CATI(Computer Aided Telephone Interview)를 활용한 전화면접조사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12%였으며, 표본오차는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