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軍 오미크론 확산 대비 PCR 검사역량 확충…대응체계 강화

중앙일보

입력

서울역에서 군 장병들이 여행장병라운지(TMO)를 이용하고 있다. 뉴스1

서울역에서 군 장병들이 여행장병라운지(TMO)를 이용하고 있다. 뉴스1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군내에서도 지난해 12월 22일 최초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지속해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방부는 군내 확진자 급증을 대비하여 방역·의료 등 대응방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진단검사는 자체인력 보강, 민간 위탁검사 확대 등을 통해 군의 PCR 검사 역량을 확충한다. 만약 이를 초과할 경우에는 군 우선순위에 따라 PCR 검사를 시행하고, 현재 일부 유증상자에 시행하고 있는 신속항원검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입영 장병과 휴가복귀 장병에 대해서는 오미크론 변이의 높은 전파력과 집단생활하는 군부대 특성을 고려하여 현행과 동일하게 보건당국 PCR 검사 체계를 그대로 유지한다.

확진자 치료는 기존과 같이 집에서 출퇴근하는 간부, 상근병 등은 보건당국 통제에 따라 재택치료 원칙을 적용한다. 재택치료가 불가능한 부대 내 병사, 훈련병 등은 생활치료센터 입소 원칙을 유지할 예정이다.

역학조사와 격리 소요 급증에 대비하여 부대별 가용 격리시설과 민간시설 임차도 추진한다. 정부지침 변경과 연계하여 확진자의 접촉자, 휴가복귀자 등에 대한 격리 기간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여 격리자 관리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장병 기본권을 보장하는 가운데 철저한 코로나 19 방역관리를 시행하여 굳건하고 흔들림 없는 군사대비 태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