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 “내가 지면 없는 죄로 감옥행” 윤 “그런 정권 생존못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의도일까, 실언일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감옥’ 발언이 적지 않은 파장을 낳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22일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에서 부근에서 즉석 연설을 통해 “검찰 공화국의 공포는 그냥 지나가는 바람의 소리가 아니고 우리 눈앞에 닥친 일”이라며 “이번에는 제가 지면 없는 죄를 만들어서 감옥에 갈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가리켜 “‘이재명은 확실히 범죄자가 맞다. 자기가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 누가 그랬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실제로 죄도 안 되는 사람 마구 압박하고 기소해서 ‘아, 나는 죄짓지 않았지만 살아날 길이 없구나’ 해서 극단적 선택하는 사람도 나온다”면서 “왜 특수부 수사만 받으면 자꾸 세상을 떠나나”라고 주장했다. 검찰총장 출신 윤석열 후보의 정치보복성 수사 가능성을 강조하는 와중에 ‘감옥’을 언급한 것이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같은날(22일) 충청 일정 중 기자들과 만나 “국민께서 다 판단하실 것이다. 없는 죄 만들어서 감옥 보내는 정권이 생존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국민의힘은 23일엔 총공세에 나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지지율이 오르지 않으니 국민을 상대로 ‘엄포정치’를 하시려나 본데, 염치가 좀 있으셨으면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 출신의 윤석열 후보를 공격하기 위한 발언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으로서 감옥에 갈 수밖에 없는 자신의 운명에 대해 부지불식간 그 진심을 토로한 것이 아닌가 추정된다”고 했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없는 죄로 감옥에 갈 것 같다’는 말은 도둑이 제 발 저린 발언이 아닌가”라면서 “검찰이 ‘없는 죄를 만들고 있다’고 믿는 국민보다 ‘있는 죄를 덮고 있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훨씬 많기에 특검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태 국민의힘이재명비리국민검증특별위원회 위원장도 페이스북에 “역시 전과 4범이라 그런지 촉이 빠르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선에서 지면 ‘없는 죄’ 만들어서 감옥 갈 것 같다고 했다. 그런 걱정 안 해도 된다. ‘있는 죄’로도 충분하니까”라며 대장동 업무상 배임, 변호사비 대납 등 이 후보 관련 의혹을 열거했다.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없는 죄 만들어 감옥 보낼 사람은 이재명 후보”라며 “이미 유사 사례가 있지 않나. 자신 비판하고 대장동 문제점 제기하자 친형을 정신병원에 강제입원 시키려 했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국민의힘의 맹공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이 후보 발언의) 앞뒤 맥락을 보면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될 경우 우려되는 검찰 공화국의 문제점을 경계한 것이다. 이 후보는 과거에도 언론 인터뷰 등에서 검찰 특수부의 무리한 수사를 일관되게 지적해왔다”며 “‘감옥’ 발언에 야당이 이처럼 발끈하는 건 스스로 찔려서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다만 일각에선 이 후보의 ‘감옥’ 발언이 2017년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의 ‘MB 아바타’ 발언을 연상시킨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과거 안 후보도 MB와의 연관성을 끊어내기 위해 ‘MB 아바타가 아니다’라고 했지만, 반대로 각인만 시켰다”라며 “대장동 게이트에 연루된 이 후보가 먼저 감옥을 이야기한 탓에 스스로 부정적 프레임에 빠질 공산이 크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