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오래]日기업들 위성오피스 설치 붐…초대형 오피스 시대 지나

중앙일보

입력

[더,오래] 이형종의 초고령사회 일본에서 배운다(78)

많은 일본 기업이 지방에 위성 오피스 설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일본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해 지방에 위성 오피스를 설치하는 도시기업에 인센티브를 주고 있기 때문이다. 2020년 34개 지자체에서 시험 위성 오피스를 설치하고 있다. 지자체는 도시기업의 니즈에 맞게 위성 오피스를 설치하고 시험 삼아 이용한 뒤에 기업 유치에 나서고 있다.

일부 기업은 이주 교류회와 시험 위성 오피스 제도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주 교류회는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주하려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다. 실제로 이주해 생활하는 사람의 체험담을 듣고 지역 도우미 등과 토론모임을 개최하거나 시험 위성 오피스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시험 위성 오피스를 설치한 지자체는 재택근무를 실제로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위성 오피스를 검토하는 기업에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소중한 기회다.

일본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지방에 위성오피스를 설치하는 도시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 그 결과, 많은 기업이 지방에 위성 오피스 설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사진 pxhere]

일본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지방에 위성오피스를 설치하는 도시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 그 결과, 많은 기업이 지방에 위성 오피스 설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사진 pxhere]

무엇보다 지자체는 대도시와 동일한 ICT 환경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도쿠시마 현 카미야마초는 지역과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광파일 망을 정비하여 통신속도를 도쿄 도심지보다 높였다. 지역의 네트워크 환경은 기업이 위성 오피스 설치의 중요한 동기가 되기 때문이다. 아키타 현 오다테시는 풍부한 자연경관이 있는 야산에 있는 코티지에 위성 오피스를 설치하였다. 산속에 네트워크 환경이 정비되어 있어 업무를 충분히 해낼 수 있다.

도시기업은 위성 오피스를 개설할 때 회사의 니즈에 맞는 지역을 선택한다. 예를 들면 어떤 기업은 녹지공간에 풍부한 지역에서 일하고 심신을 휴식할 수 있는 지역을 선택한다. 생활 편리성을 중시하여 시내에 위성 오피스를 설치한 지역을 선택하는 사례도 있다. 어떤 기업은 위성 오피스를 통해 지방에 있는 인재를 확보하고 있다. 도시에 있는 기업이 우수한 인재확보에 유리하다는 통설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우수한 인재는 도시와 지방에 관계없이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다는 점에서 지방에 위성 오피스를 설치하는 의의가 있다.

또한 도시기업은 전국에서 쉽게 인재를 확보하면서 상권도 전국 요충지로 확대할 수 있다. 대도시의 고정임대료가 비싼 사무실을 줄이고, 지역 분산화를 통해 사업위험도 줄일 수 있다.

㈜아라타나는 온라인 상거래 구축에 주력하는 IT 벤처 기업으로 미야기 현에 거점을 두고 있다. 미야기 현에서 인재유출을 막고, 고용을 창출하기 위해 지방에 본사를 세운 것이다. 현재 많은 직원이 미야기 현 출신으로 인재유출 방지에 기여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15년 도쿄에 위성 오피스를 설치하였다. 고객의 90%가 도쿄에 본사를 두고 있어 고객과 물리적 거리를 느끼지 않도록 위성 오피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시스템 개발회사인 ㈜엔가와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을 계기로 도쿄에 인구가 과도하게 집중된 위험을 피하기 위해 도쿠시마 현에 위성 오피스를 설치하였다. 처음에는 도쿄에서 떨어진 지역에서 업무를 하는 것이 불안했지만, 충실한 네트워크 환경으로 도쿄와 동일하게 업무를 추진할 수 있고 고객의 불만도 없다. 본사와 위성 오피스 구조를 동일하게 취급한 것이 성공 비결이었다. 어느 오피스에서도 똑같이 작업할 수 있고, 오피스 차이에 의한 인사평가와 급여 차이가 없도록 해 위성 오피스에서 일하는 직원이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했다.

위성오피스는 기업의 사업 니즈에 따라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된다. 이를 적절히 배치해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환경으로 정비하면 전 직원이 한 군데 모이는 대규모의 오피스는 더이상 필요 없어진다. [사진 이경은]

위성오피스는 기업의 사업 니즈에 따라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된다. 이를 적절히 배치해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환경으로 정비하면 전 직원이 한 군데 모이는 대규모의 오피스는 더이상 필요 없어진다. [사진 이경은]

위성 오피스는 기업의 사업 니즈에 따라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그 수요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기업은 신규 점포와 영업소를 개선하는 것보다 비용을 억제하면서 직원이 일하기 쉬운 장소를 확보하는 장점이 있다. 위성 오피스를 적절하게 배치해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하면 장래에 전 직원이 한 장소에 모이는 대규모의 오피스는 그 필요성이 없어진다. 기업은 싼 임대료와 통신비로 이익을 늘리고, 사업의 계속성을 확보하는 대책으로서 장점이 있다. 실제로 프로그래머, 디자이너의 크리에이티브 업종에 근무하는 사람은 풍부한 자연환경과 시간 제약에서 해방되어 창의성을 발휘하며 일하고 있다.

직원의 이직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직원이 이직하면 새로운 직원을 채용해 교육하는 비용이 들고, 지식과 노하우가 전수되지 않는다. 이직자 중에는 파트너의 전근이나 부모의 병간호 등으로 이직하는 사람도 있다. 만약 위성오피스가 있다면 그러한 인재가 떠나지 않고 편리한 지역에서 일할 수 있다. 일하는 선택지가 넓다는 것은 회사에 매력이 되고 직원의 이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직원이 자주 방문하는 고객과 가까운 곳에 위성오피스를 설치하면 직원은 보고서 작성을 위해 회사로 복귀할 필요가 없고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이동시간을 다른 업무와 고객 서비스에 충당할 수 있어 업무효율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위성오피스는 자율적으로 일하는 장소와 생활권을 선택할 수 있어 직원에게도, 기업에게도 장점이 많다. [사진 Pixnio]

위성오피스는 자율적으로 일하는 장소와 생활권을 선택할 수 있어 직원에게도, 기업에게도 장점이 많다. [사진 Pixnio]

일하는 장소와 기회가 한정된 지방에서 주민이 위성오피스를 새로운 근무지로 선택할 수도 있다. 지역의 고용창출 외에도 지역주민과 다른 가치관과 특기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를 통해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지역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목적으로 지자체는 위성오피스와 벤처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예를 들어, 도쿠시마 현 미나미쵸는 지역에 위성오피스를 설치한 IoT 기업과 벤처기업은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과제를 해결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지역 고령자를 위해 고령자 안부 시스템과 피난로 유도 앱을 개발하였다. 도시재생기구(UR 도시기구)는 2021년 11월 미나미쵸의 민가를 리노베이션한 위성오피스 ‘우미가메라보’를 개설하였다. 우미가메라보는 높은 지대의 정비기술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연계하여 지역 활성화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9년에 미나미쵸에 진출한 기업은 19개사이다. 인구감소에도 활기차게 계속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과소지역의 과제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이미 2010년부터 도쿠시마 현 가미야마쵸는 벤처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클라우드 명함관리 서비스 회사 ‘Sansan’이 가미야마쵸에 진출한 후 ‘덩크 소프트’, ‘브리지디자인’도 위성오피스를 설치했다. 가미야마쵸의 이주교류 지원센터는 실제로 살아보면서 주택을 찾거나 시험 삼아 일을 해볼 수 있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진출기업에 이주 지원금과 주택수선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지방의 과소지역은 많은 작은 과제를 안고 있다. 해결할 지역 과제가 크지 않기 때문에 작은 벤처기업이 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도쿄대 코시즈카 노 보루(越塚 登) 교수는 지역에 뿌리를 내린 벤처기업은 작은 규모의 예산으로도 지역 니즈를 유연하게 발굴하면서 지역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그 장점을 지적한다. 위성오피스와 벤처기업은 과소지역에서 잠재된 사업기회를 발견하며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회사의 강점을 살려 지역과 함께 과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의 매력을 높이며 계속 성장할 수 있다.

위성오피스는 일하는 사람에게도 많은 장점이 있다. 위성오피스는 고향에서 떨어져 대도시에서 일하고 있는 U턴, 도시 출신자의 I턴기반이 된다. 또한 다거점 생활을 추구하는 사람은 자율적으로 일하는 장소와 생활권을 선택할 수 있다. 위성오피스는 집과 가까워 통근시간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2016년 일본 총무성은 사람들은 38년간 근무하고 약 2년의 시간을 통근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통근시간 단축은 일하는 사람의 건강을 증진하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위성오피스에 근무하면 10~30분의 짧은 통근시간으로 수면을 늘리고 통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집에서 나와 즉시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생산성도 올라간다. 통근시간 단축으로 절약된 시간을 활용하여 사회공헌과 자기개발 활동을 하면 삶의 보람으로 연결된다.

전통가옥을 리노베이션한 편안한 오피스와 그 주변을 둘러싼 자연환경에서 취미와 일이 단절되지 않고 경계가 없는 편안한 환경은 업무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여유 있고 편안한 환경에서 창의성이 높아지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