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니랩 구독전용

[앤츠랩]스타벅스 주가 발목 잡는 건? 원두값 아닌 중국시장

중앙일보

입력

앤츠랩 구독자 mijun*****@naver.com님이 스타벅스(SBUX)를 분석해 달라고 의뢰 주셨어요. 캬~ 스타벅스.. 정말 아침부터 저녁까지 모든 대한민국 국민들이 몰려들어가는 것 같은데요. 시가총액 기준으로 맥도날드에 이어 세계 2위의 식음료 체인이라고 합니다. 느낌적으로는 스벅에 사람이 훨씬 많은 것 같은데 말이죠.

중국 청두의 스타벅스 매장. 셔터스톡

중국 청두의 스타벅스 매장. 셔터스톡

스타벅스는 2월 1일에 2022회계연도 1분기 실적발표를 할 예정인데.. 가장 최근인 2021년 4분기 실적발표(작년 10월)를 보면 미국 매출이 전년비 22% 증가했고, 팬데믹 이전에 비해서도 11% 증가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영향에서 빠르게 회복한 것 같네요.

신세빈 앤츠랩 디자이너

신세빈 앤츠랩 디자이너

다만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영업점이 많은 중국 매출은 전년비 7% 감소했습니다. 중국은 작년 여름에 확진자가 급증해 매출에 영향을 줬다고 합니다.

스타벅스가 내놓은 2022년도 가이던스를 보면 매출 증가는 한 자리수 후반대 퍼센티지가 될 것 같고요. 전세계에 매장 2000개가 새로 생길 것으로 예상되고, 매출은 330억 달러(약 40조원), 영업이익률은 16~17% 정도 입니다.

mijun*****님은 요즘 커피 원두값이 오른다는데 스타벅스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겠느냐고 질문주셨어요. 원두 선물 가격은 작년 브라질의 이상 한파 등의 영향으로 6년래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세계에서 매장 면적이 가장 넓은 것으로 알려진 미국 시카고 미시간애비뉴의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셔터스톡

세계에서 매장 면적이 가장 넓은 것으로 알려진 미국 시카고 미시간애비뉴의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셔터스톡

이에 대해 스타벅스 케빈 존슨 CEO는 “원두 가격이 급등하고 있지만 스타벅스는 1년 이상 어치의 원두를 미리 계약하고 있어 큰 영향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1년 이상? 썩진 않겠죠?ㅋㅋ) 원두 가격이 상승해도 (최근 국내에서도 보듯) 어느 정도 커피값을 올려 받으면 큰 지장은 없는데요.

정작 스타벅스가 당면한 최대 현안은 임금 인상 입니다. 지난 번 실적발표 때도 경영진이 임금 인상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줄 거라고 말하기도 했고요. 코로나 영향으로 일할 사람을 구하기가 어려워지기도 했고, 코로나 영향 속에 매장에서 일하는 자체가 힘들어지기도 하면서, 뉴욕주 버팔로 같은 데서는 스타벅스 바리스타들이 노조 결성을 하는 등 임금과 노무 문제가 큰 고민거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노무 문제와 관련해 스타벅스 측은 "미국 매장 주문의 70%가 드라이브 스루와 모바일로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매장 운영 방식을 개선해 바리스타들의 일손을 덜어주겠다"고 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바리스타들의 불만 중 하나는 모바일 주문이 너무 밀려들어서 힘들다는 것…) 스타벅스는 원래 직원 복지가 굉장히 빵빵하기로 정평이 나 있는데 코로나 앞에선 무기력한가 봅니다.

새해 들어 3주 정도 되는 짧은 기간 동안 스타벅스 주가는 급격하게 빠졌는데요. 12월 31일에 116.97달러였는데, 1월 19일 96.87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미국증시가 새해 들어 전체적으로 좀 분위기가 안 좋고, 스타벅스의 중국 오퍼레이션이 가까운 시일 내에 살아나겠냐 하는 의구심이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월가의 목표주가 평균은 120달러인데 애널리스트들이 스멀스멀 낮춰잡고 있습니다.

뉴욕의 스타벅스 바리스타. 셔터스톡

뉴욕의 스타벅스 바리스타. 셔터스톡

다만 스타벅스 사업 자체에 대해서 부정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저가 매수 기회로 삼는 것을 조언하는 애널리스트들도 있습니다.

한편 한국 스타벅스는 최근 이마트가 인수했고요. 세계적으로도 미국 중국 일본 캐나다 영국 등 주요국가에선 본사 직영, 나머지 나라에선 로컬 회사에 라이선스를 주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 매장 1611개, 일본 매장 1548개… 한국인의 스타벅스 사랑 참 대단하네요. by. 앤츠랩

※이 기사는 1월 21일 발행한 앤츠랩 뉴스레터의 일부 입니다. 건강한 주식 맛집, 앤츠랩을 뉴스레터로 구독하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