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차·기아 "외부기관 통해 조직문화 철저히 점검"

중앙일보

입력

서울 양재동에 있는 현대차그룹 사옥. [사진 현대차]

서울 양재동에 있는 현대차그룹 사옥. [사진 현대차]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고(故) 이찬희 책임연구원 사건 이후 사내문화 개선 요구가 높아지자, 외부기관을 통해 조직문화 전반을 점검하기로 했다.

박정국 현대차ㆍ기아 연구개발본부장은 21일 오후 현대차 남양연구소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접한 안타까운 사연으로 많은 분에게 우려와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사장은 “고 이찬희 책임연구원의 안타까운 죽음을 가슴 깊이 애도한다”며 “유가족분들과 직원 여러분들께 1년여가 지난 지금도 충격과 상심이 크게 남아있는 것에 대해 어떠한 위로의 말로도 다 헤아리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지난 2020년 9월 연구소 디자인센터에서 근무하던 책임매니저이찬희씨는 업무과로 등을 호소하며 극단적 선택을 했다.

이 같은 사연이 알려지자 현대차그룹 내부에서는 관행에 따른 잘못된 조직문화를 지적하는 분위기가 확산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남양연구소에서는 지난 17일 연구소 직원 수십 명이 현대차 창사 이래 첫 촛불집회까지 열었다.

현대차는 그동안 이 연구원의 사망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공식적으로 회사 조직 문화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밝혀왔다. 하지만 직원들이 집단행동까지 불사하자 연구개발 조직 책임자인 박 사장을 통해 사실상 조직문화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박 사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제3의 외부 기관을 통해 연구소 내 비상식적인 업무 관행을 포함한 조직문화 실태 전반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고, 신속하고 투명하게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할 맛 나는 직장 조성을 위해 현장 전체를 꼼꼼히 점검하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신뢰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본부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