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이 붕괴된 층의 콘크리트 타설 공법을 임의로 변경한 자료를 확보하고 수사 중이다.
‘39층, 거푸집→무지보 왜?’ 경찰 수사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20일 현대산업개발이 지난 11일 붕괴한 39층 바닥 면을 재래식 거푸집 방식으로 콘크리트를 타설하기로 한 당초 계획과 달리 ‘무지보’(데크 플레이트·Deck plate) 방식으로 변경한 시점과 이유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지난 19일 현대산업개발 서울 용산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시공계획서 등 무지보 공법 일정이 담긴 자료를 확보했다.
무지보 공법은 콘크리트 타설 등 작업에서 상층부 하중을 떠받치는 이른바 ‘동바리’(지지대)를 설치하는 대신 넓은 판 형태의 받침대를 깔고 그 위에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PIT·39층 사이 콘크리트 붓다 붕괴
소방본부는 사고 당시 39층 높이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던 중 아파트 건물이 무너진 것으로 파악했다. 이곳 건물 38층과 39층 사이에 있는 배관 설비 등이 지나는 ‘PIT 층’ 천장에 콘크리트를 붓다 사고가 났다는 설명이다.
광주 서구청 등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은 PIT 층 천장인 39층 바닥 면에 거푸집 공법을 이용해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식으로 관할 구청에 안전관리계획을 승인받았다.
PIT 층의 높이는 일반 실내 층고(3m)보다 낮은 약 1.5m 수준이다. 상층부에 타설된 콘크리트 하중을 버틸 동바리를 설치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임의로 공법을 변경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공법 변경 시점 ‘오리무중’
광주 서구청은 “현대산업개발이 공법 변경을 알리지 않아 언제 공법이 바뀌었는지 알 수 없다”고 했다. 붕괴사고가 나고서야 공법이 바뀐 사실을 관할 지자체가 알게 된 것이다.
붕괴된 201동 타설일지를 보면 지난해 12월 24일 바닥층 타설이 마무리됐고 같은 해 12월 31일 벽체, 올해 1월 11일 천장 부분 공사 중 무너졌다.
201동 37층과 38층 동바리 해체를 맡았던 하청업체 관계자는 “현대산업개발이 제공한 도면대로 작업하기 때문에 시공사 승인 없이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현대산업개발은 공법이 바뀐 이유와 시점에 대해 “수사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