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난징대학살 유네스코 등재 막으려 꼼수부린 日…똑같이 당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 사도광산. 연합뉴스

일본 사도광산. 연합뉴스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佐渡) 광산에 대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던 일본 정부가 이 구상의 보류를 논의하고 있다.

20일 요미우리(讀賣)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추천 보류를 고려하고 있으며, 다음 주 쯤 정식으로 결정한다고 보도했다. 세계유산으로 추천하더라도 한국의 반발 등으로 내년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록될 전망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2024년 이후에 세계 유산 등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유네스코는 지난해 세계기록유산 등재 때 반대 국가가 있으면 심사를 중단하고 대화를 하도록 제도를 개편했다. 중·일 전쟁 중 일본군이 벌인 만행인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자료의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를 막기 위해 일본정부가 심사제도 변경을 주도한 것이다. 당시엔 일본이 반대하면 난징학살 관련 자료를 세계기록유산에 사실상 등재할 수 없게 됐다. 하지만 이게 부메랑이 돼 일본정부를 겨누게 됐다.

일본은 사도 광산에 대해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기 때문에 난징대학살 때와 부문이 다르기는 하지만, 한국이 반대에도 불구하고 등재를 추진할 경우 '이중 잣대'라는 비판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사도광산을 대표하는 아이카와 금은산에 메이지시대 이후 건설된 갱도의 모습. 연합뉴스

사도광산을 대표하는 아이카와 금은산에 메이지시대 이후 건설된 갱도의 모습. 연합뉴스

일본 외무성 내부에서는 "이번에는 일본이 뒤바뀐 입장이 됐으며, 한국의 반발이 있는 가운데 (사도 광산을) 추천하면 국제사회의 신용을 잃을 수 있다"는 판단이 나왔다고 한다.

일본 문화심의회는 지난달 일본 정부에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에 추천할 일본 후보로 선정한다'고 통지했지만, 일본 문화청은 "정부 내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한다"며 이례적으로 여지를 남겼다.

한국 외교부는 당시 일본이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를 세계유산에 등재할 때 '조선인 강제 노역을 포함한 전체 역사를 알리겠다'고 약속해놓고 이행하지 않은 것을 지적하며 "매우 개탄스러우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논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