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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습 정체' 경부고속 양재~한남 지하화되나…용역 결과 8월에 나온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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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습적인 정체구간으로 악명 높은 경부고속도로 서울 구간의 지하화가 이뤄질지 관심이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8월 경부고속도로 서울 서초구 양재~강남구 한남IC 7㎞ 구간의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용역에 들어갔다. 해당 구간은 출·퇴근 시간 외까지 극심한 정체를 빚어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던 곳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8월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타당성 기본 계획’ 용역 발주를 진행했다고 한다.

경부고속도로 서울 서초IC 부근 폐쇄회로(CC)TV 모습. [사진 한국도로공사]

경부고속도로 서울 서초IC 부근 폐쇄회로(CC)TV 모습. [사진 한국도로공사]

용역에는 정확한 지상 교통량 측정, 정체 개선방안 등이 포함됐다. 기존 고속도로를 넓히거나 지하화를 통해 흐름을 원활하게 할 건지 연구 중이다. 그간 주변 지자체장을 통해 숱하게 지하화가 언급돼왔다.

해당 구간의 지하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서울 도시계획도 외국 선진 도시들처럼 ‘입체화’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경부고속도로 주변 완충 녹지 29만7000㎡에 2만 가구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다만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밝힌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 입체 건설 방안’에 따르면 지상 도로를 그대로 이용하는 동시에 지하도로를 추가로 지어 교통 용량을 늘리는 데 초점이 맞춰질 수도 있다.

서울시는 오는 8월쯤 나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의견 등을 들은 뒤 최종 사업 방침을 정할 방침이다. 앞서 서울시는 2020년 말 ‘2021 서울시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경부고속도로 기능 고도화 용역을 위해 6억 원을 편성하면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에 첫발은 뗀 상태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6일 서울 여의도 중앙 당사에서 ‘신도시 재정비’ 정책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6일 서울 여의도 중앙 당사에서 ‘신도시 재정비’ 정책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해당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난해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올해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까지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윤 후보는 지난 16일 “대통령에 당선되면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산업은 물론, 수도권 도심 철도를 지하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신사역~용산역까지 계획된 신분당선 서울지역 연장 사업을 서울 서북부 용산~삼송까지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오늘 8월 건설 계획의 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와봐야 구체적인 사업 소요예산이나 계획이 나올 수 있다”며 말을 아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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