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스크 미착용은 음주운전 방조”…전북도, 재난문자 논란에 표현 수정

중앙일보

입력

전북도 재난 문자. [사진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전북도 재난 문자. [사진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전북도가 지나치게 강압적이라는 지적을 받은 코로나19 재난 문자 문구를 삭제하기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19일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오늘부터 발송하는 재난 문자에 그 문구는 빼기로 했다”며 “정부 지침에 따라 감성적 표현은 자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내용이었는데 다소 부적절한 문구가 쓰였다는 점을 인정한다”며 “최근 상황이 워낙 엄중하다 보니까 많은 도민이 문자를 봤으면 하는 바람으로 발송한 문자였다”고 해명했다.

도내 인권단체인 전북평화와인권연대에 따르면 도는 전날 실내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동거가족 외 대화 시 마스크 미착용은 음주운전 방조와 같다’는 문구가 적힌 재난 문자를 발송했다. 코로나19 관련 자료 배포 시에도 이와 같은 문구를 여러 차례 사용했다고 한다.

해당 단체는 전날 “방역수칙 미준수를 음주운전 방조처럼 범죄와 동일시하는 것은 강압적 기조의 표현”이라며 “공공기관이 다수의 도민을 상대로 하는 표현에는 신중함과 책임감이 담겨야 한다”고 문구 수정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울러 “재난 시기를 극복하는 것은 행정의 강압이 아닌, 시민의 협력과 참여”라며 “공공의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 전북도는 마스크 착용을 비롯한 개인 방역을 잘 지켜달라는 내용만 보내도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채민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사무국장은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하려는 공익 목적으로 재난 문자를 보냈겠지만, 부적절한 표현을 써 이를 바로잡아야겠다고 생각했다”면서 “지적을 수용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