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일자리 300만 창출” 윤석열 “사회복지사 임금 개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1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각각 ‘300만개 이상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자영업자 임대료 반값정책’ 등을 앞세워 민생·경제 공약 경쟁을 벌였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하며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6대 공약은 ▶전환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 체계 구축 ▶일자리 정책 체계 정비 ▶기업 주도 일자리 성장 촉진 ▶혁신형 지역 일자리 창출 ▶청년 일자리 지원 등이다. 구체적으로 이 후보는 300만개 일자리 창출의 세 가지 원동력 중 하나인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135조원을 투입하겠다고 했다.

특히 이 후보는 300만 일자리 창출의 또 다른 원동력 중 하나인 ‘사회서비스 대전환’을 설명하면서 지난해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참여했던 유승민 전 의원을 콕 집어 언급했다. “돌봄·간병·보육의 사회서비스와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위한 공공보건 분야에서 반듯한 일자리를 늘릴 것”이라는 공약을 설명한 뒤 “(국민의힘 경선 당시) 유 전 의원의 훌륭한 ‘사회서비스 일자리 100만개’ 공약을 실사구시 입장에서 과감히 수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좋은 정책이라면 진영을 가리지 말고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후보는 취약지점으로 꼽히는 청년층을 겨냥해선 “임기 내 청년 고용률 5%포인트 향상을 목표로 과감한 상상력을 지닌 담대한 일자리 정책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공약 발표 직후 서울 마포 상장회사회관에서 열린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간담회에 참석해서는 “정부 규제의 합리화”를 강조했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오후 여의도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하례회에 참석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피해구제를 위해) 일률적으로 300만원씩 주는 추경이 아닌 제대로 된 보상을 할 추경안을 만들어야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코로나19 손실보상에 대해선 “소급적용은 물론이고 인원제한 피해를 입거나 폐업을 한 경우도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자신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공약 중 하나인 ‘임대료 반값정책’도 재차 강조했다. 윤 후보는 “임대료 반값정책은 대출자금을 3년 거치, 5년 분할상환하는 제도로 대출자금을 임대료와 공과금으로 사용하는 경우 50%를 감액해주고 나머지 50%는 저리 분할상환해준다”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무거운 짐을 국가가 나눠서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방역패스 적용대상인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과 만나서는 “실내환기시설을 SOC(사회간접자본) 인프라처럼 정부가 지원해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마스크를 쓰는 데서는 거리두기를 두 배 정도 늘리고 벗는 곳에선 실내공기가 제대로 되면 거리두기를 완화시켜야 한다. 시간제한도 과감하게 풀어야 한다”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 사회복지사협회 간담회에 참석한 윤 후보는 사회복지사 처우개선을 위해 “(소속과 관계없이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받도록) 사회복지사들의 단일임금체계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윤 후보는 이달 말 호남 지역 200여만 가구에 AI(인공지능)에 손글씨체를 입력해 작성한 손편지를 보낼 예정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호남에 적극적으로 다가가겠다는 후보의 의지”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