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view] 하루 확진 2만명 된다는데, 검사·진료 구체안 안 보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폭풍전야 같다.”

대다수 방역 전문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든 현 상황을 이렇게 평가한다. 최근 하루 신규 확진자는 3000~4000명대를 오간다. 지난달 중순(7000명대)의 절반 수준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지금이야말로 신발 끈을 단단히 조여 매야 할 때라고 경고한다. 오미크론 변이의 습격이 본격화하면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수준의 확진자가 쏟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오는 21일께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 우세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1월 1주 차에 12.5%였던 오미크론 검출률은 일주일 후인 1월 2주 차에 26.7%로 늘었다. 매주 더블링(배가)하고 있다. 당국은 2월 말께면 하루 확진자는 1만~3만 명, 위중증 환자는 700~1700명까지 급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렇다면 현재의 의료체계로 감당 가능할까. 방역 전문가들은 그동안 지적됐던 중증 병상은 오히려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오미크론은 중증화율이 상대적으로 낮고, 경구용 치료제라는 무기까지 손에 쥐어서다. 오미크론의 위중증률은 0.6% 정도로 추정된다. 하루 2만 명 정도의 확진자가 발생한다면 하루 120명의 위중증 환자가 발생한다는 얘기다. 여기에 위중증률을 절반 정도로 낮출 것으로 기대되는 경구용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면 위중한 환자를 60명대로 떨어뜨릴 수 있다.

무증상·경증 확진자 관리체계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많다. 오미크론은 기존 변이와 달리 위중증률은 낮지만 전파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수만 명에 이르는 무증상·경증 환자를 확진 초반에 분류하는 것이 관건이다. 앞서 정부가 내놓은 대응 방안에는 초기 재택치료자 모니터링을 위해 이들을 관리할 의료기관을 늘리고 진료 기능을 강화한 거점 생활치료센터를 확충하는 방안 등이 담겼다. 오미크론 우세화가 목전에 다가온 지금 진전된 게 별로 없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번 확진자가 폭발했을 때도 환자 분류가 제대로 안 돼 재택치료 도중 중증으로 악화하는 환자가 많이 나왔다. 그런데 여전히 정부의 대책이 두루뭉술하다”고 비판했다. 천병철 고려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동네 의원의) 1차 진료나 재택치료의 준비가 안 돼 이대로라면 혼란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중환자 이송 등도 환자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수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진단검사·역학조사에 대한 우려도 크다. 코로나19 PCR검사는 무료지만 정부는 향후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해 수요를 감당하지 못할 경우 우선순위를 정하겠다는 대안을 내놨다. 현재 75만 건 수준인 PCR검사 역량을 85만 건까지 확대하고, 검사량이 급증하면 ^65세 이상 고령자 등 감염 취약 고위험군 ^의사 소견상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자 등을 우선적으로 PCR검사를 받게 한다는 것이다. 나머지 검사 희망자는 동네 의원 등 민간 의료기관을 방문해 PCR보다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떨어지지만 15~30분 이내 결과를 알 수 있는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된다. 이때는 검사비와 진료비 일부를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하지만 아직 어떤 의료기관이 코로나19 검사·진료에 참여할지, 비용은 어떻게 분담할지 결정된 게 없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