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해 SKY 의약학 수시 최초합격자 22% 영재·과학고 학생"

중앙일보

입력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현동 기자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현동 기자

올해 SKY 대학(서울대·고려대·연세대) 의약학 계열 수시 최초합격자 22%가 영재학교나 과학고 출신 학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영재학교·과학고 2022학년도 수시 의약학 계열 지원자 현황에 따르면, 영재학교 학생이 141명, 과학고 학생이 257명이었다.

서울과학고가 49명으로 전국 8개 영재학교 중 가장 많았고 세종과학고는 51명으로 전국 20개 과학고 중 가장 많았다.

또한 올해 이들 대학 의약학 계열 수시 최초합격자 570명 중 125명(21.9%)이 영재학교·과학고 출신이었다.

연세대 의예과는 최초합격자 98명 중 34명(34.7%)이 영재학교·과학고 출신이고, 고려대 의예과는 52명(29.4%), 서울대 의예과는 5명(4.7%)이었다.

강 의원은 "영재학교·과학고 학생들의 의약학 계열 진학은 사회적인 손실이자 다른 학생의 교육 기회를 박탈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해당 학교는 과학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한 학교로, 국가가 전폭적으로 재정 등을 지원하고 있다"며 "의약학 계열 진학을 원천적으로 제한할 수 있는 강도 높은 제재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지난해 영재학교·과학고 졸업생의 의약학 계열 대학 진학을 원천적으로 제한하는 '고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