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니랩 ESG 구독전용

[앤츠랩]셀럽도 투자한 귀리우유, 주가는 왜 폭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늘 앤츠랩은 가벼우면서 건강한 느낌의 메뉴를 준비해봤습니다. 지난해 5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오틀리(Oatly, 티커는 OTLY)입니다. 구독자 man***@naver.com님이 ‘분석 기사가 많지 않다’며 의뢰해주셨네요.

오틀리는 세계 최대의 귀리우유 회사입니다. 물론 엄밀히 말하자면 ‘우유’는 아니고 우유를 대체하는 귀리음료이죠. 귀리로 만든 ‘오트거트’(요거트 대체품)와 아이스크림도 만듭니다. 본사는 스웨덴 말뫼. 유럽과 북미가 주요 시장이죠. 중국과 한국(동서가 수입)에서도 판매 중.

2016년 로고와 제품 디자인을 바꾼 뒤 급 힙해진 오틀리. 사진 오틀리 페이스북

2016년 로고와 제품 디자인을 바꾼 뒤 급 힙해진 오틀리. 사진 오틀리 페이스북

오틀리는 감각적인 패키징과 함께 브랜드 정체성을 명확하게 나타내는 전략으로 밀레니얼에 핫한 브랜드로 자리잡았는데요. 특히 ‘우유이지만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우유(milk but made for humans)’라는 광고(친환경 제품임을 강조)로도 유명하죠.

지난해 5월 나스닥에 100억 달러의 시가총액으로 화려하게 데뷔했는데요. ▶귀리우유를 포함한 식물성 우유 시장이 아직은 미미하지만(유제품 시장의 3% 수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2025년 11% 전망) ▶ESG라는 트렌드에 아주 잘 부합한다는 점 ▶무엇보다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 래퍼 제이 지, 하워드 슐츠 전 스타벅스 회장이 투자했던 회사라는 아우라 등이 맞물린 결과였죠.

오틀리 주가(1월 13일 기준)

오틀리 주가(1월 13일 기준)

하지만 지난해 6월 28달러를 찍었던 주가는 이후 줄곧 내리막을 타면서 결국 공모가(17달러)에서 반토막이 나버렸고. 지난해 미국의 IPO 대어들 중 대표 실폐 사례로 거론되는 중..(쿠팡도 그 중 하나인 건 안 비밀)

오틀리의 인기 제품인 오틀리 바리스타 에디션. 사진 오틀리 페이스북

오틀리의 인기 제품인 오틀리 바리스타 에디션. 사진 오틀리 페이스북

뭐가 문제일까요. 지난해 7월 공매도 전문인 스프루스포인트캐피탈은 ‘2020년 대비 기업가치가 6배로 불어나는 게 말이 되냐. 지나치게 부풀렸다’는 보고서를 냈고요. 지난해 11월 HSBC는 ‘오틀리 경영진이 귀리우유 시장 규모를 근본적으로 과대평가하고 있다’며 매도 리포트를 냈습니다. 오틀리는 엄청 공격적으로 생산능력을 확장 중인데(2021년 6억 리터→2023년 15억 리터) 이게 ‘과다투자’라고 본 겁니다.

하긴 그렇게 볼 법도 한 게 오틀리는 2021년에도, 그리고 아마 2022년에도 영업적자이거든요. 유럽에선 이익을 내는데, 미국에선 새로 공장도 짓고 투자를 많이 해서 전체적으로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무슨 기술주도 아니고, 이익을 못 내는 음료회사인데 ‘친환경 거품’만 잔뜩 낀 것 아니냐는 회의론이 부상한 거죠.

오틀리의 다양한 제품들. 오트거트와 아이스크림도 만든다. 사진 오틀리 페이스북

오틀리의 다양한 제품들. 오트거트와 아이스크림도 만든다. 사진 오틀리 페이스북

그럼에도 매출 면에서 볼 땐 여전히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3분기 매출은 1년 전보다 49% 증가했고요(코로나 역풍 때문에 기대엔 좀 못 미쳤음). 올해도 61% 매출 성장이 예상됩니다. ‘식음료=필수소비재=저성장’이란 틀을 완전히 깨는 종목인 건 확실하죠. 팁랭크스에 따르면 최근 석 달간 애널리스트 12명이 제시한 목표주가의 평균은 14.36달러. ‘매수’의견이 아직 우세합니다(매수 9, 중립 2, 매도 1).

미국 투자은행 파이퍼샌들러는 최근 보고서에서 ‘지속 가능한 매출 성장 + 자체생산을 통한 마진 상승’을 이유로 “2022년 주가의 상당한 상승”을 예상하기도 했는데요(목표주가 14달러). 대체로 ‘성장은 확실한데, 도대체 돈은 언제나 벌 수 있으려나’라는 분위기인 듯. 미래지향적인 종목인 건 맞는데, 단기적으로는 좀더 출렁일 수 있겠습니다.
by.앤츠랩

이 기사는 17일 발행한 앤츠랩 뉴스레터의 일부입니다. 건강한 주식 맛집, 앤츠랩을 뉴스레터로 구독하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