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김건희 등판 문제없어…조력 받아 활동하면 우려 불식"

중앙일보

입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울산 남구 국민의힘 울산시당에서 제4기 울산 청년 정치사관학교 특강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울산 남구 국민의힘 울산시당에서 제4기 울산 청년 정치사관학교 특강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윤석열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등판에 대해 “제일 문제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YTN 라디오 ‘이동형의 정면승부’에 나와 “공개된 장소에서 여럿의 조력을 받으며 활동하면 여러 우려를 불식시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배우자에 대한 공격이 과하다고 해서 배우자가 공인으로서의 활동을 늦추는 건 또 나름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며 “우리 후보가 진짜 대통령이 된다면 배우자는 어쨌든 퍼스트레이디로서 역할을 해야 할 텐데 그런 사회생활을 미리 경험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당에서 공식적으로 논의된 부분이냐는 질문엔 “후보자와 배우자가 같이 판단할 문제기 때문에 저희도 사견을 얘기할 뿐 회의 논제로 올리거나 그럴 계획은 없다”고 했다.

전날 MBC에서 방송된 통화 내용에 대해서는 “경선 과정에서 배우자인 윤 후보에 대해 여러 가지를 알아보고 지원하고 캠프 구성을 위해 사람을 영입하는 제안도 하고 이런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당에서 방송을 시청하려고 본방사수 운동까지 했다고 하니 의아하지만, 많은 분들이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는 게 아니냐’ 느낌을 받으셨을 것”이라며 “지상사 방송 자원이라면 굉장히 가치 있게 쓰여야 하는데, 이것이 그만큼의 가치가 있었느냐에 대해 국민들이 좀 과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무속인 전모씨가 캠프 참여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당사는 출입통제가 엄격하지만, (선대본부가 위치한) 대하빌딩은 민원인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이라며 “적어도 제가 파악하는 계선 상의 선대본부에서는 그 분(전모씨)이 의사 결정에 개입한 건 나오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이어 “나중에 국가에 중요한 결정을 할 때 비과학적으로 무속인에 따라 판단한다면 큰 문제지만, 예를 들어 왕(王)자 논란도 지지자가 토론 용기를 북돋는 의미에서 한 것은 의사결정 문제는 아니다”라면서 “후보가 대통령이 돼서 국가의 중대 의사결정을 하는 데 그런 비과학적 조언이나 과정을 거친다면 당연히 여당으로서 견제하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