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靑, 尹 대북 대응 비판에 “아무리 선거 때라 하더라도 신중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청와대사진기자단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청와대사진기자단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7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정부의 대북 대응을 비판한 데 대해 “아무리 선거 때라고 하더라도 이런 문제는 좀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박 수석은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에 출연해 윤 후보의 대북 대응 비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박 수석은 “2017년 문재인 정부가 출범할 당시 전쟁의 공포에 있었지만 굳은 인내와 대화 노력, 외교적 해결 해법 등을 통해 지금은 북한이 어떤 일을 하더라도 당장 전쟁이 날 것이라는 공포에 사로잡히는 분위기는 극복했다”고 말했다.

앞서 윤 후보는 이날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보이는 발사체 2발을 발사한 데 대해 “북한이 오늘 아침 새해 들어 네 번째로 미사일을 발사했음에도 현 정부는 ‘도발’이라는 말조차 입에 올리지 못하고 있다”며 “킬체인이라 불리는 선제타격 능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수석은 “여러 대통령 후보나 제정당에서 선거기간에 하는 말에 대해 청와대에서 언급하는 것은 매우 적절치 않다”면서도 “어느 정부든 한반도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여러 조치가 매뉴얼처럼 쌓여있다. 문재인 정부만 제대로 대응을 못 하는 것으로 평가하면 곤란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북 대응과 관련한) 모든 것들은 한미 공조 하에, 그리고 관련국들의 역내 평화 의지를 모아 함께 (논의)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수석은 “남북관계 개선이나 비핵화를 둘러싼 북미 관계 문제는 동전의 앞뒷면처럼 다 연결돼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단편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거듭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