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측근 정진상 공소시효 3주 앞두고 비공개 소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정진상

정진상

검찰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사진)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을 소환 조사했다. 두 달째 정 부실장의 연기 요청을 들어주다 정 부실장 관련 사건의 공소시효 만료(2월 6일)를 코앞에 두고 소환한 것이다.

16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지난 13일 오후부터 14일 새벽까지 정 부실장을 소환 조사했다.

당초 검찰은 지난해 12월 초 정 부실장을 소환 조사하려 했다. 그러나 정 부실장은 선거 캠프 일정과 변호사 일정 등을 이유로 차일피일 미뤘다. 이달 8일 조사 일정이 잡혔지만, 정 부실장 측이 “조사 일정이 외부로 유출됐다”며 반발해 다시 연기됐다. 지난달 10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숨진 채 발견되고, 같은 달 21일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 1처장이 사망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개발사업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으로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후보를 보좌했다. 당시 실제 직책은 정책보좌관이지만, 정책실장 직함을 내걸고 근무하며 ‘실세’로 불렸다. 공식 결재라인이 아닌데도 대장동 사업 관련 문서 여러 개에 서명하기도 했다. 검찰은 정 부실장이 대장동 개발사업의 수천억 원 배임 혐의에 가담했는지 여부 등에 대해 조사를 했다. 정 부실장 수사를 통해 이재명 후보 수사를 본격화하는 데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사업의 최종 결재권자였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사건의 주요 피고인인 유동규(53·구속기소)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압수 수색당하기 직전인 지난해 9월 28~29일 유 전 본부장과 수차례 전화통화를 하기도 했다. 유 전 본부장은 통화 직후 검찰 수사관이 자택에 진입하자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졌다.

또 정 부실장은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조기 사퇴하도록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황무성 전 사장에 대한 사퇴 종용 의혹을 밝히면 대장동 사업의 배임 의혹을 규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 부실장은 중앙일보의 수차례 인터뷰 요청에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