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이재명 측근 정진상 비공개 소환…대장동 ‘윗선’ 밝히나

중앙일보

입력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 중앙포토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 중앙포토

검찰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을 소환 조사했다. 두 달째 정 부실장의 연기 요청을 들어주다 정 부실장 관련 사건의 공소시효 만료를 코앞에 두고 소환한 것이다.

검찰, 두 달째 소환 미루다 13~14일 몰래 조사

16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지난 13일 오후부터 14일 새벽까지 정 부실장을 소환 조사했다.

당초 검찰은 지난해 12월 초 정 부실장을 소환 조사하려 했다. 그러나 정 부실장은 선거 캠프 일정과 변호사 일정 등을 이유로 차일피일 미뤘다. 이달 8일 조사 일정이 잡혔지만, 정 부실장 측이 “조사 일정이 외부로 유출됐다”며 반발해 다시 연기됐다. 지난 달 10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숨진 채 발견되고, 같은 달 21일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처장이 사망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개발사업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으로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후보를 보좌했다. 당시 실제 직책은 정책보좌관이지만, 정책실장 직함을 내걸고 근무하며 ‘실세’로 불렸다. 공식 결재라인이 아닌데도 대장동 사업 관련 문서 여러 개에 서명하기도 했다. 검찰은 정 부실장이 대장동 개발사업의 수천억원 배임 혐의에 가담했는지 여부 등에 대해 조사를 했다. 정 부실장 수사를 통해 이재명 후보 수사를 본격화하는 데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사업의 최종 결재권자였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사건의 주요 피고인인 유동규(53·구속기소)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압수수색당하기 직전인 지난해 9월 28~29일 유 전 본부장과 수차례 전화통화를 하기도 했다. 유 전 본부장은 통화 직후 검찰 수사관이 자택에 진입하자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졌다.

또 정 부실장은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조기 사퇴하도록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황 전 사장이 폭로한 유한기 전 본부장과의 2015년 2월 6일 자 녹취 파일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수차례 ‘시장님’과 ‘정 실장’ 등을 언급하며 황 전 사장에게 사퇴를 종용했다. 이후 황 전 사장은 2015년 3월 임기(3년)를 절반도 채우지 못한 채 물러났고, 대장동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1월 1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연합뉴스

1월 1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연합뉴스

고발인 “검찰 봐주기 하나, 법원이 기소 여부 판단해야” 재정신청

정 부실장은 이와 관련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돼 있다. 이 혐의의 공소시효는 다음 달 7일 만료된다. 이 때문에 고발인인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지난 14일 검찰에 재정신청서를 제출했다. 재정신청이란 고소·고발인이 검찰의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법원의 판단을 구하는 제도인데, 검찰이 공소시효 만료일 30일 전까지 기소하지 않으면 처분 전이라도 재정신청이 가능하다.

검찰은 재정신청서를 받고 7일 이내에 재정신청에 대한 의견과 수사 서류 등을 법원에 보내야 하고, 법원은 3달 안에 기소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법원 결정이 확정되기 전까지 공소시효는 연기된다.

검찰은 황무성 전 사장에 대한 사퇴 종용 의혹을 밝히면 대장동 사업의 배임 의혹을 규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 부실장은 중앙일보의 수차례 인터뷰 요청에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