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길거리서 의식없는 아이 발견…심폐소생술 뒤 병원까지 달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포스코 히어로즈'에 선정된 김도중(왼쪽)·송대웅(가운데)·이규상 씨. 사진=포스코청암재단 제공

'포스코 히어로즈'에 선정된 김도중(왼쪽)·송대웅(가운데)·이규상 씨. 사진=포스코청암재단 제공

신호대기 중 의식이 없는 아이를 발견하자 주저없이 심폐소생술을 실시한 뒤 본인 차에 태워 병원으로 이송해 생명을 구한 김도중(46) 씨가 포스코재단의 '영웅'으로 선정됐다.

포스코청암재단은 김 씨를 포함한 3명의 '도로 위 영웅'을 '포스코 히어로즈'로 선정하고 상패와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김 씨는 지난해 11월 27일 서울 송파사거리 부근에서 신호 대기 중 의식 없는 아이를 안고 있는 여성을 발견하고 직접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아이의 의식을 회복시켰으며 구급차가 빨리 오지 못하자 본인 차에 태워 직접 병원으로 후송했다. 김 씨는 "아이를 안고 울고 있는 여성을 보고 직감적으로 심각한 상황이라는 생각에 차 밖으로 뛰쳐나갔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김 씨는 병원 도착 후 아이 엄마가 감사를 표하며 사례를 하려 했지만 한사코 거절하며 현장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도로에서 차량간 추돌로 불이 난 차량을 목격하고 초기 진화에 나서 인명을 구조한 송대웅(43) 씨와 고속도로에서 음주운전 차량을 발견하고 40분간 추격해 검거에 결정적 기여를 한 대학생 이규상(25) 씨도 포스코 히어로즈에 포함됐다.

경북 경주에서 시내버스를 운행 중이던 송대웅 씨는 지난해 12월 29일 건천IC 인근 사거리에서 차량 추돌사고를 목격했으며 사고 차에 불이 나자 버스 운행을 중단하고 버스에 비치해 둔 소화기와 예비 소화기를 꺼내 화재를 진압했다. 송 씨의 발 빠른 초기 대처로 사고 차에 타고 있던 20대 여성이 구조됐으며 큰불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송 씨는 "시민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이라며 "더 큰 피해로 이어지지 않아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 씨는 지난해 12월 30일 경북 상주 인근 고속도로를 달리던 중 음주운전이 의심되는 차량을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한 후 추격해 경찰이 면허취소 수준의 만취 운전자를 검거하는 데 기여했다. 음주운전 차량이 고속도로에서 국도로 빠지자 경찰에 위치를 계속 알리며 추격한 이씨는 "40분 넘게 추격하면서도 음주차량이 사고가 나지 않기를 바랐다"며 "시내 진입 전에 음주 차량을 막아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포스코청암재단은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살신성인의 자세로 자신을 희생한 의인이나 의인의 자녀가 안정적으로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포스코히어로즈펠로십'을 통해 지원하고 있으며 2019년 제정 이후 현재까지 총 49명의 포스코히어로즈를 선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