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LG엔솔에 몰린 기관 공모 금액은 얼마...경제뉴스 퀴즈에 도전하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4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에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가 표시돼 있다. 연합뉴스

14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에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가 표시돼 있다. 연합뉴스

매주 찾아오는 퀴즈 브리핑, 이번 주는 경제 뉴스를 가져왔습니다. 1월 둘째 주(8~14일)에는 기업공개(IPO)를 앞둔 LG에너지솔루션, 전 세계 기업이 참가한 CES 2022, 물가 상승과 기준금리 인상, 초과세수 논란 등이 핫이슈였습니다. 한 주간의 경제 소식을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경제뉴스 퀴즈왕

1월 둘째 주, 경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세계 최대 전자ㆍ가전ㆍ정보기술(IT) 전시회인 소비자가전쇼 CES 2022가 7일 막을 내렸습니다. CES 2022가 열린 곳은 어디일까요?

정답 : 1번 미국 라스베이거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는 코로나19 악재 속에서도 2300여개 글로벌 기업·기관이 참가했다. 한국은 역대 최대인 500여개 기업이 신기술을 뽐냈다. )

Q2 : LG에너지솔루션 공모를 위한 기관투자가 수요 예측에서 202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기관 수요 예측에 몰린 전체 주문 규모는 얼마일까요?

정답 : 4번 1경5203조원( 전체 주문 규모는 1경5203조원이다. 경(京)은 1조의 1만배로, 경 단위의 주문 규모가 모인 것 역시 이번이 처음이다. )

Q3 : 글로벌 컨설팅 회사 맥킨지에 따르면 인류는 ‘이것’을 연간 1000억개 생산하며 환경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1번 옷( 옷(패션) 산업은 온실가스의 8~10%(연간 4억~5억t)를 유발하고, 전체 산업용 폐수 배출량의 20%(약 79조L)에 대한 책임(UNEP)도 있다. )

Q4 : 미국은 높은 물가를 억누르기 위한 노력이 한창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인 ‘이 사람’도 최근 “더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고착화하는 것을 막겠다”고 했습니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정답 : 3번 제롬 파월( 조 바이든은 미국 대통령, 재닛 옐런은 미국 재무장관, 캐서린 타이는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 )

Q5 : 한국은행이 14일 기준금리를 인상했습니다. 이번 인상으로 기준금리는 22개월 만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는데요, 한은은 기준금리를 몇 %로 올렸을까요?

정답 : 4번 1.25%( 경기 회복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물가 상승 압력을 억눌러야 할 필요성이 커지며 기준금리를 1%에서 1.25%로 0.25%포인트 인상. )

Q6 : 현대중공업그룹이 지난 3년간 추진해 온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이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13일 ‘이곳’ 경쟁 당국이 합병 회사의 시장 독과점을 문제 삼았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정답 : 2번 유럽연합(EU)( 현대중공업 지주와 정부는 EU의 판단이 아쉽다며 유감 표명. 국내 조선산업 빅3(현대중공업·대우조선·삼성중공업)의 ‘빅2 체제’ 개편과 대우조선 정상화에 일시 제동. )

Q7 : 연례 예산과 별도로 재난·경기 침체 등 특수한 사유가 있을 때 편성하는 비정기적인 추가 국가 예산을 무엇이라고 하나요?

정답 : 2번 추가경정예산( 정부는 1월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공식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10번째인 이번 추경은 14조원 규모로, 재원 대부분은 적자 국채 발행으로 충당된다.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