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어벤져스 '토르' 어떻게 번개 만들지? 재미·지식 다 잡은 과학책 [아이랑GO]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에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 의 매력을 쉽게 풀어 알려주는 책들과 만나봅니다.

재미있고 신나게 과학과 친해지기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에너지 보존의 법칙, 나노 테크놀로지. 과학 수업 시간에 들어는 봤는데 왜 이렇게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지는 걸까. 사실 교과서 속에만 있는 것 같은 과학적 원리는 우리 일상생활과 깊이 연관 있다.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과학과 친해져보자.

『더 위험한 과학책』
랜들 먼로 글, 이강환 옮김, 416쪽, 시공사, 2만2000원

지구 반대편의 빙하를 녹여서 수영장 물을 채울 수 있을까. 화성에서 집에 전력을 공급하는 방법은 없을까. 대류권과 중간권 사이에 있는 대기층인 성층권까지 높이 뛸 수는 없을까. 얼핏 들으면 그저 황당무계한 이야기들이지만 질문의 조건을 제한하고 적절한 수학적 계산을 이용한다면 과학적 원리에 기반해 논리적 추론이 가능하다.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로봇 공학자로 일한 저자는 물리학·화학·기상학·생물학·천문학 등의 다양한 분야의 과학적 원리를 기상천외한 발상과 연결 지어 차근차근 설명한다. 과학은 어렵고 지겨운 것이라는 편견을 깨주는 재미와 학습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책.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신소재 쫌 아는 10대 석기부터 나노까지, 소재로 쌓인 문명의 탑』
장홍제 글, 방상호 그림, 172쪽, 풀빛, 1만3000원

연필심과 디스플레이, 모래와 반도체의 연결고리는 무엇일까. 바로 각각 탄소, 실리콘 웨이퍼 등 같은 소재를 공유한다는 점이다. 도구로 쓰기 위해 날카롭고 단단한 돌을 찾던 석기시대부터 10억분의 1 수준의 정밀도를 요구하는 극미세가공 과학기술인 나노 테크놀로지 시대까지 인류는 소재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꾸준히 축적했고, 그 결과 오늘날의 현대 문명을 이뤘다. 책은 탄소 신소재, 세라믹 소재, 나노 소재 등 역사적으로 문명의 전환에 계기가 됐던 중요한 소재들을 소개하며, 이것들이 어떤 화학적 원리로 탄생하고 변화해 새로운 소재로 쓰이게 됐는지 설명한다. 인류의 역사를 만들어 온 소재를 통해 세상을 새롭게 해석해서 보여주는 책. 중학생 이상.

『농담하냐고요? 과학입니다』
최원석 글, 고고핑크 그림, 서울과학교사 모임 감수, 232쪽, 북트리거, 1만4500원

사람이 총알보다 빨리 달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영화 ‘어벤져스’ 시리즈에 등장하는 토르는 어떻게 번개를 만들까? 옛날 도인들은 구름을 타고 다녔다는데, 실제로도 가능할까? 일상생활에서 혹은 과학 수업 시간에 불쑥 떠오르는 말도 안 되는 질문들. ‘공부하랬더니 실없는 소리 한다’라는 면박을 들으면 찾아오는 자괴감에 괴로워하지 말길. 농담 같은 질문들도 과학적인 사고를 기르는 질문이 될 수 있다. 중학교 과학 교사인 저자는 ‘질문이 바로 과학적 발견의 시작’이라며, 사람 몸속 위장부터 우주의 블랙홀까지 이어지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기상천외한 질문을 과학적으로 답한다. 사람·사물·동물·지구·우주 세계와 관련된 22가지 질문과 답을 읽다 보면 과학의 원리와 쉽게 친해질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상대성 이론 아는 척하기』
브루스 바셋 글, 랄프 에드니 그림, 정형채 최화정 옮김, 186쪽, 팬덤북스, 1만3500원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을 들어본 사람은 많다. 하지만 그게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적다. 책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탄생하게 된 배경부터 우주·시공간·일상에서의 상대성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일반상대성 이론과 특수상대성 이론의 특성은 무엇인지, 상대성 이론과 뉴턴의 중력 법칙과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지, 추상적인 시공간을 어떻게 시각화 하는지 등 상대성 이론의 모든 것을 만화로 알기 쉽게 풀어냈다. 난해하고 까다롭게만 느껴졌던 상대성 이론을 이해하면 같은 거리 같은 시간을 갔는데도 낮과 밤의 택시 미터기가 달라지는 이유, 같은 거리도 평평한 길과 휘어진 길 사이에서 차이가 나는 원리, 우주의 크기를 어떻게 잴 수 있는지 등도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중학생 이상.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