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친문계 “문 정부가 이재명 탄압?…송영길 사과하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12일 더불어민주당에서 ‘송영길 리스크’ 우려가 공개적으로 분출되며 사과를 요구하는 수준으로 번졌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전날 “이재명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탄압받던 사람이다. 기소돼서 죽을 뻔했지 않냐”고 말한 게 도화선이 됐다.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도대체 이런 왜곡이 어디 있느냐. 그동안 말을 아꼈지만 이대로 가면 안 된다”며 송 대표 사과를 요구하는 글을 올렸다. 신동근 의원도 “국민의힘이 이준석 리스크로 홍역을 치렀다. 우리 민주당까지 당 대표 리스크를 걱정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했다. ‘원팀 기조’로 이 후보를 돕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는 “적어도 민주당은 차별화 같은 선거전략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성취까지를 사실과 다르게 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송 대표 측 관계자는 “송 대표가 문재인 정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에’ 이재명 후보가 탄압받았다는 걸 말하려 했는데 중간에 ‘윤 총장 시절’ 부분을 생략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후보는 “우리 송 대표께서 검찰의 수사권 남용을 이야기하다가 약간 좀 지나친 것 같다. 정치적 의도를 갖고 한 말씀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서초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산업 대전환 7대 공약을 발표하며 “수출 1조 달러, 국민소득 5만 달러, G5 시대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10대 그룹 CEO(최고경영인) 토크’에 참석해선 ‘규제 철폐’를 강조한 뒤 “청년 채용을 과감하게 늘리는 것을 고려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후보는 또 박선우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부석종 전 해군참모총장의 민주당 선대위 ‘안보인사’ 영입 발표식에서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북한의 반복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특히 전날 핵을 탑재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막을 방법으로 ‘선제타격’을 언급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향해 “세계 어느 지도자들도 선제타격을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 자칫 선전포고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라면서 “마치 화약고 안에서 불장난 하는 어린이 보는 것 같은 불안감이 든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후보는 “(킬체인은) 핵과 대량살상무기 공격이 명백하고 임박했을 때 그 타깃을 선제타격한다는 거지 모든 도발의 경우에 선제타격하겠다면 결국 전쟁하겠다는 얘기밖에 안 된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