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먹는치료제 구체적 도입계획 오늘 발표…화이자 ‘팍스로비드’ 내일 도착

중앙일보

입력

화이자의 경구용 치료제 팍스로비드. AP=연합뉴스

화이자의 경구용 치료제 팍스로비드. AP=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구용(먹는) 치료제 첫 국내 반입을 앞두고 정부가 12일 구체적인 도입 계획을 발표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2일 오전 11시에 열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먹는 치료제 도입 관련 계획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초도물량 도입을 하루 앞둔 이날 브리핑에서 먹는 치료제 우선 투약대상과 처방 및 투약 방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이날 브리핑에는 류근혁 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발표자로 나서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 관계자들이 배석한다.

정부는 지금까지 화이자의 ‘팍스로비드’ 76만2000명분, 머크앤컴퍼니(MSD)의 ‘몰누피라비르’ 24만2000명분 등 총 100만4000명분의 먹는 치료제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에는 아직 승인 심사가 진행 중인 몰누피라비르 대신, 지난달 27일 식약처의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팍스로비드가 먼저 들어오게 된다.

팍스로비드 초도 물량은 2만여명분으로 알려졌으며, 오는 13일 낮 12시 5분께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다.

정부가 도입물량 사용을 서두르고 있는 만큼 빠르면 오는 14일부터 재택치료자와 생활치료센터 입소자들을 중심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재택치료자와 생활치료센터 입소자 중 우선 투약 대상자는 65세 이상의 고령층과 면역저하자로 분류된 확진자들이다.

이들 중 증상이 나타난 지 5일 이내의 환자에게 먼저 투여하게 된다.

정부는 초도물량을 고려해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악화할 위험이 높은 확진자들에게 우선 투약하고, 보급이 안정되면 전체 허가 대상자로 처방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