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루 1만2000명' 오미크론 감염 폭증 이스라엘 "봉쇄 조치 소용없어"

중앙일보

입력

코로나19 환자 폭증세 속에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선 텔아비브 시민들. [AP=연합뉴스]

코로나19 환자 폭증세 속에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선 텔아비브 시민들. [AP=연합뉴스]

이스라엘 정부가 최근 무서운 속도로 확산하는 오미크론 변이를 '봉쇄 조치' 같은 강력한 규제로도 막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는 11일(현지시간) TV로 생중계된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감염력은 다른 모든 변이의 감염력을 합친 것보다 강하다"고 말했다.

그는 오미크론 확산에 봉쇄로 대응한 다른 나라들을 언급하며 "봉쇄조치도 소용이 없다. 우리에게는 고령자를 포함한 고위험군과 아동보호가 정책의 한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또 다른 목표는 시장을 최대한 개방하고 경제가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라며 "(오미크론으로 인해) 사람들이 직장과 사업을 잃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최대한 재택근무를 하라"고 권고했다.

최근 이스라엘에서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감염 폭풍으로 7일 연속 신규 확진 역대 최다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3일 1만644명으로 1만 명 선을 넘어선 이스라엘의 신규확진자 수는 4일 1만1978명으로 지난 9월에 나왔던 기존 역대 최다 기록을 넘어섰다.

9일에는 2만1501명으로 2만 명 선을 넘어서더니, 10일에는 3만7887명으로 4만 명대에 근접했다. 10일 기준 전체 검사수 대비 확진 비율은 11.38%, 재생산지수는 2.05다. 확진자 1명이 2명 이상을 감염시키고 있다는 의미다.

전문가들도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을 방역 규제로 막을 수 없다는 의견에 동의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이스라엘 보건부 코로나19 자문위원회는 10일 회의록에 "극도로 전염성이 강한 변이는 봉쇄 선언 등 가장 강력한 조치로도 멈출 수 없다"면서 "대중이 정부의 방역 규제를 잘 따른다고 하더라도 그건 일시적으로 감염 확산 속도를 늦추는 것일 뿐이며 멈추지는 못한다"고 적었다.

위원회는 폭발적인 감염 확산으로 인한 의료체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고위험군 등 취약자 보호 조치, 실내 공간에 대한 추가적인 제한 조치 등을 주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