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도 반했나…현대차그룹 차량 6종, 美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

중앙일보

입력

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 현대차

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 현대차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차 아이오닉5ㆍ스타리아, 기아 EV6ㆍ카니발, 제네시스 GV70ㆍX 콘셉트 등 6개 차종이 미국의 디자인 상인 ‘2021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운송 디자인(Transportation Design)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굿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 디자인 박물관과 유럽 건축ㆍ예술ㆍ디자인ㆍ도시 연구센터가 협력해 선정하는 상이다. 매년 전자, 운송, 가구, 컴퓨터 등 포춘 500대 기업의 다양한 제품을 대상으로 부문별 수상작을 발표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 스타리아 등 2개 차종이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고유의 ‘파라메트릭 픽셀(Parametric Pixel)’ 디자인을 적용한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는 지난 9월 ‘2021 IDEA 디자인상’ 최고상에 이어 두 번째 국제 디자인상을 수상하게 됐다.

스타리아는 현대차의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테마인 ‘인사이드 아웃’이 최초로 적용된 모델로, 사용자 중심의 감성적 공간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아의 EV6는 새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가 반영된 첫 전용 전기차다.

카니발은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전면부, 연결성과 웅장함을 강조한 후면부 등 차별화된 디자인을 인정받았다.

제네시스는 2015년 EQ900을 시작으로 7년 연속으로 굿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 GV70의 경우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을 라디에이터 그릴과 인테이크 그릴(앞 범퍼 흡기구)에 적용해 제네시스의 정체성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콘셉트카인 X콘셉트는 지난 10월 ‘2021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이번 수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이 외에 현대차의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E-pit’,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아쿠아 디자인, 전기차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종이’(Jong-e), HTWO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N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브랜드 컬렉션, 커넥티드 카 서비스 블루링크 등과 제네시스의 EV 홈 차저, 무선 충전 시스템 등도 이번 굿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브랜드별 디자인 정체성 아래 감각적이고 철학적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적 모빌리티 디자인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