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용진 "군대 안갔으면 주둥이 닥쳐라? 내게 멸공은 현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자신의 ‘멸공’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정치권까지 확산되자 “사업하는 집에서 태어나 사업가로 살다 죽을 것”이라며 일갈했다.

정 부회장은 10일 오후 인스타그램에 “진로 고민 없다. 정치 운운 마시라”며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그는 “나는 평화롭고 자유롭게 살고 싶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대한민국 헌법도 전문에 ‘우리와 우리의 자손의 안전과 자유와 행복을 영원히 확보할 것을 다짐’한다. 근데 쟤들이 미사일 날리고 핵무기로 겁주는데 안전이 어디 있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업하면서 얘네 때문에 외국에서 돈 빌릴 때 이자도 더 줘야 하고 미사일 쏘면 투자도 다 빠져나간다. 당해봤나?”라고 반문했다. 또 “어떤 분야는 우리나라와 일본만 보험 할증이 있는데, 이유가 전쟁 위험과 지진 위험 때문이다. 들어봤나?”라며 거듭 물었다.

정 부회장은 “군대 안 갔다 오고 6·25 안 겪었으면 주둥이 놀리지 말라는데 그럼 ‘요리사 자격증 없으면 닥치고 드세요’ 이런 뜻인가”라며 “내가 직접 위협을 당하고 손해를 보는 당사자로서 당연한 말을 하는데 더 이상 어떤 자격이 필요한지 모르겠다”고 했다. 또 “군대 다녀오면 남의 키, 몸무게 함부로 막 공개해도 되나? 그것도 사실과 다르게”라고 적기도 했다.

10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인스타그램 글. [인스타그램 캡처]

10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인스타그램 글. [인스타그램 캡처]

이어 “멸공은 누구한테는 정치지만 나한테는 현실”이라며 “왜 코리아 디스카운팅을 당하는지 아는 사람들은 나한테 뭐라 그러지 못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사업가는 사업을 하고, 정치인은 정치를 하면 된다. 나는 사업가로서, 그리고 내가 사는 나라에 언제 미사일이 날아올지 모르는 불안한 매일을 맞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느끼는 당연한 마음을 얘기한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내 일상의 언어가 정치로 이용될 수 있다는 것까지 계산해야 하냐”며 “내 갓끈을 어디서 매야 하는지 눈치 빠르게 알아야 하는 센스가 사업가의 자질이라면 함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부회장의 해당 글과 관련해 군대에 대한 부분은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언급한 정 부회장의 군 면제 문제제기에 대한 반박으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이날 “정 부회장이 대입 때 키 178㎝, 체중 79㎏이었는데 몇 년 뒤 신체검사를 받을 때 체중이 104㎏이었고 당시 면제 기준은 103㎏이었다. 면제를 받기 위해서 체중을 불린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