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돌파할게 없는데 돌파감염? 현혹말라" 마트 방역패스 항의 [영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손현준 충북대 의대 교수(왼쪽 셋째)가 10일 백신인권행동 회원들과 충북 청주의 대형마트를 찾아 방역패스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종권 기자

손현준 충북대 의대 교수(왼쪽 셋째)가 10일 백신인권행동 회원들과 충북 청주의 대형마트를 찾아 방역패스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종권 기자

“비접종인에 방역실패 책임 전가” 주장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가 확대 적용된 10일 한 인권단체가 충북 청주의 대형마트에서 항의 집회를 했다.

백신인권행동 대표를 맡고 있는 손현준 충북대 의과대학 교수와 회원 3명은 이날 낮 12시30분 청주시 서원구에 있는 한 대형마트에서 방역패스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방역패스를 철회하라”는 구호를 외친 뒤 매장 안으로 들어갔다.

손 교수 등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았다. 마트 관계자가 입구에서 “방역패스를 확인하겠다”고 했으나, 미접종자임을 확인하고는 전화번호를 통해 출입등록만 했다. 현장에 있던 시청 직원과 마트 측은 계도 기간임을 고려해 입구에서 5m 정도만 들여보낸 뒤 다시 나가도록 했다.

손 교수는 기자회견에서 “보건당국은 국민의 불편을 아랑곳하지 않고, 너무 오랫동안 코로나19에 과도한 대응을 해오다가 백신패스를 강요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이는 방역실패의 책임을 비접종인에게 전가하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의 방역패스 도입 초부터 강하게 반발해 온 인물이다. 지난해 11월 ‘백신보다인권우선협의회’ 출범식을 하면서 질병관리청에 모여 삭발 등 반발 집회를 주도했다. 손 교수는 방역패스를 놓고 “안전성이 의심스러운 유전자 백신을 국민에게 강제하는 비인권적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10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입구에 방역패스 시행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10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입구에 방역패스 시행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방역패스를 반대하는 이유로 백신 접종으로 인한 감염 예방 효과가 낮고, 심근염 등 부작용 사례가 적지 않다는 점을 들었다. 손 교수는 “백신 역사상 이렇게 효과가 없으면서 부작용 위험이 높은 백신은 없었다”며 “코로나19백신 관련 사망은 1월 2일 기준으로 1612명이 넘었고, 중증장애가 2만명이 넘었다. 백신패스를 계속할 경우 더 큰 인재가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백신 접종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이른바 ‘돌파감염’이라는 용어에 대해서도 회의적이다. 손 교수는 “백신 접종으로는 혈액에만 존재하는 항체(IgG)를 형성할 뿐이고, 상기도 점막의 항체(IgA)는 감염 경험으로만 얻을 수 있다”며 “백신을 접종하더라도 감염 자체를 막는 데 효과가 미미하다. 따라서 돌파할 아무것도 없는데 돌파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 자체가 국민을 현혹하는 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19 사망자 중에서 다른 원인이 없는 경우는 3.5% 정도”라며 “노쇠로 인한 사망이 발생할 수 있는 고령의 경우를 제외하면 3% 이하다. 이것은 일반 감기보다 낮은 사망률이고 계절 독감보다 위험하지 않은 병”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안모(53)는 “정부가 백신을 강제로 맞게 하려고 먹거리, 식료품 구매까지 규제하는 것을 두고 볼 수 없어서 집회에 나왔다”며 “우리는 실험용 쥐가 아니다.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만큼 접종을 개인 자유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