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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강성부펀드 "쌍용차 인수자금, 3000억 구두확약 받았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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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10일 에디슨컨소시엄과 쌍용차의 인수합병 투자계약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쌍용차 평택공장의 모습. 뉴스1.

10일 에디슨컨소시엄과 쌍용차의 인수합병 투자계약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쌍용차 평택공장의 모습. 뉴스1.

에디슨컨소시엄이 쌍용자동차 인수합병(M&A)을 위한 도장을 찍고, 쌍용차의 운전대를 잡을 수 있을까. 10일로 예정된 본계약을 체결하더라도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를 품에 안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인수자금 마련은 기본이고,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하고, 채권단 동의를 받아야 한다.

쌍용차 새주인 후보인 에디슨모터스의 인수 절차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쌍용차·업계]

쌍용차 새주인 후보인 에디슨모터스의 인수 절차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쌍용차·업계]

KCGI “3000억 투자받기로 구두 확약받아”  

재무적투자자(FI)의 한축을 담당했던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키스톤PE) 이탈로 자금 조달 계획에 비상이 걸렸지만 강성부펀드(KCGI)가 단독 FI로 나서게 됐다. 앞으로 쌍용차 인수는 기존의 '3자 연합'(에디슨모터스·KCGI·키스톤PE)에서 전략적투자자(SI)인 에디슨모터스와 FI로 실탄 확보를 맡는 KCGI를 두 축으로 한 ‘투 트랙’으로 진행할 모양새다.

지난 6일 KCGI의 고위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인수할 쌍용차 지분의 51%는 에디슨모터스가, 나머지(49%)는 KCGI가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CGI의 지원사격 비중이 시장 예상보다 커졌다. 그동안 투자은행(IB)업계에서는 KCGI의 지분율은 FI에서 빠진 키스톤PE 몫까지 더한 약 34.8% 수준으로 전망했다.

KCGI가 밝힌 자금 조달 계획.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KCGI가 밝힌 자금 조달 계획.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KCGI는 쌍용차 인수자금(약 3048억원)의 절반가량을 마련하고, 이후 SI와 증자로 2000억원 상당의 운영자금을 조달한다는 구상이다. 이 관계자는 “(문서화하지는 않았지만) 글로벌 투자자에게 이미 3000억원 넘는 자금을 투자받기로 구두 확약을 받았다”며 “자금 조달에는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강성부 대표는 연초 미국에 머물며 해외 투자자와 협상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쌍용차의 평택공장 부지(약 85만㎡)를 담보로 금융사에서 운영자금을 추가로 빌린다는 당초 전략도 바뀌지 않았다. KCGI 관계자는 “시중 은행과 증권사에 확인해보니 평택공장을 담보로 하면 최소 5000억원을 빌릴 수 있다”며 “이 자금은 쌍용차 정상화를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CGI가 담보 대출을 밀어붙이는 데는 이유가 있다. 본계약 이후 쌍용차가 인수 대금으로 채권자의 빚을 변제하면 기업회생 절차에 따라 기존 금융부채(장·단기 차입금) 잔액은 일부 탕감되기 때문이다. 이때 평택공장에 묶인 금융사의 담보 설정도 사라지기 때문에 대출 여력이 생긴다는 얘기다.

쌍용차의 주요 금융부채.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쌍용차의 주요 금융부채.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KCGI가 지원 규모를 늘리며 자금 조달과 관련해 큰불은 껐지만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까지 갈 길은 멀다. 인수 계약에도 제동이 걸리고 있어서다. 지난해 말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했던 M&A 투자 계약은 경영 간섭 이슈가 불거지며 10일로 연기됐다.

에디슨모터스는 계약금과 별개로 쌍용차가 요구한 운영자금 500억원을 지원하는 대신 자금 사용처를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쌍용차는 이를 ‘경영 개입’이라고 반발했다. 기술 협력을 두고도 양측의 의견은 엇갈렸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신차 개발을 위해 기술 정보 교류를 요구했지만, 쌍용차는 핵심기술 유출을 이유로 거부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7일 양측의 ‘이견’ 조정을 끝냈고, 10일 본계약을 체결한 뒤 150억원 이행보증금을 납부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이행보증금은 인수금액(3048억원)의 10%(305억원) 중 지난해 11월 양해각서(MOU) 체결 시 납부한 155억원을 제외한 금액이다.

반면 쌍용차는 이견 조율이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와 e-메일을 주고받는 형태로 이견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채권단 ‘회생계획안’ 동의 절차도 과제  

본계약이 체결되더라도 끝이 아니다. 에디슨모터스의 회생 계획안에 대한 법원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회생계획안은 채권단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법원의 M&A 최종 승인을 받을 수 있다. 쌍용차는 2009년 회생절차 당시에도 해외채권단이 회생계획을 반대해 어려움을 겪었다. 결국 법원이 회생계획안을 강제인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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