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정규직이 보수 더 받아야” 이재명, 청년 표심 집중공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서울시 종로구 혜화역에서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서울시 종로구 혜화역에서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민간에도 분양가 상한제를 전면 도입하고 분양 원가 공개를 확대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무한책임 부동산’ 다섯 번째 공약을 통해 “(집값 안정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분양가 상한제는 땅값과 건축비 등 원가에 일정 정도의 이윤만 얹어 분양가를 정하도록 사실상 강제하는 제도다.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처음 도입됐지만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폐지됐다. 이후 2020년 7월 말 투기과열지구 민간택지에 제한적으로 적용 중이다. 이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는 게 이 후보의 구상이다.

그러나 당 내부에선 이견이 적지 않다. 당 정책라인 관계자는 “공급 확대 기조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 역시 “논쟁거리”라며 일부 논란의 여지를 인정하면서도 “민간 분양가가 과중하게 책정돼 집값을 상승시킨다는 의견이 많기 때문에 적정선을 넘는 분양가는 통제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여덟 번째 ‘명확행’(이재명의 확실한 행복) 공약을 통해선 비정규직 공정수당을 약속했다.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고용 불안정성에 비례한 보상수당(공정수당)을 지급하겠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고용 안정성을 보장받지 못하는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더 많은 보수를 받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홍대앞 한 카페에서 ‘배달·알바 노동자들과 국민반상회’를 갖고 청년층 표심을 집중 공략했다. 그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최근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한 데 대해 “기성세대가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한쪽 편을 들면 안 된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이어 “(여가부 명칭을) ‘여성’ 이렇게 하지 말고 ‘성평등가족부’ 이렇게 하자고 전에 이미 발표했다. 평등의 가치는 어느 영역이나 중요한 가치니까 국가적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간담회 장소로 이동할 때도 지하철을 타고 걸으며 이를 유튜브로 생중계해 2030세대와 접촉면을 늘리고자 애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