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 겨울 올림픽 불참 공식화…문 정부 ‘베이징 구상’ 물거품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770호 14면

북한이 다음 달 열리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 불참을 공식화했다. 조선중앙통신은 7일 “북한 올림픽위원회와 체육성이 중국 올림픽위원회와 베이징 동계 올림픽 조직위원회 등에 편지를 보내 대회 불참을 공식 통보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편지에서 “적대 세력들의 책동과 세계적인 대유행 전염병(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대회에 참가할 수 없게 됐지만 우리는 성대하고 훌륭한 올림픽 축제를 마련하려는 중국 동지들의 모든 사업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응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이미 2020 도쿄 하계 올림픽 불참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징계를 받아 베이징 올림픽에 국가 차원의 참가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IOC는 지난해 9월 “북한의 도쿄 올림픽 불참은 올림픽 헌장에 명시된 대회 참가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며 올해 말까지 국가올림픽위원회(NOC) 자격을 정지시켰다.

이에 대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북한은 중국의 올림픽 개최를 시종일관 지지했다”며 “이번에도 중국이 성대하고 멋진 올림픽을 개최하도록 지지하고 성원해 준 것에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북한이 올림픽 불참을 공식화함으로써 정부 대표단을 보낼 가능성이 더욱 희박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욱이 다음 달 6일 북한에선 최고인민회의가 열릴 예정이어서 대표단을 파견하더라도 고위급은 빠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대북 전문가들은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하려던 정부의 구상이 사실상 무산된 모습”이라며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문재인 정부 입장에서는 경색된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찾기가 더욱 어려워졌다”고 진단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