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주관광공사 선정, 2021년 제주의 관심 관광지 Top5 - ‘자연·비대면’ 키워드

중앙일보

입력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관광 산업이 급격스러운 변화를 겪은 가운데 제주도를 찾는 여행객이 부쩍 늘고있다. 해외여행길이 막히자 여행자들의 눈길은 국내 최고의 관광지 제주로 향하는 것이다.

이에 제주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공식 포털사이트 비짓제주에서는 2021년 관광객이 가장 조회를 많이 한 관광지로 비자림, 우도, 사려니숲길, 성산일출봉, 만장굴을 꼽았다. 관광지 다섯 곳은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을 대표하는 명소로,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꾸준히 사랑받아 왔지만 작년 한 해는 더욱 많은 관광객들이 관심을 보였다. 지난해 비자림, 우도, 사려니숲길, 성산일출봉, 만장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데에는 일년 내내 지속된 방역 규제로 지친 몸과 마음을 제주의 자연 속에서 치유하고자 하는 심리가 더해진 것으로 보인다.

작년 한 해 동안 여행자들은 비자림, 우도, 사려니숲길, 성산일출봉, 만장굴을 얼마나 찾아갔을까?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티디아이)와 제주관광공사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광지 다섯 곳의 2021년 누적 차량도착수를 분석해봤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작년 1년간 Tmap을 이용하여 비자림, 우도, 사려니숲길, 성산일출봉, 만장굴에 도착한 차량 수를 분석했다. 만장굴의 경우 도착지 ‘만장굴’ 외에도 ‘만장굴 소형주차장’, ‘만장굴 매표소’의 연간 누적 차량도착수를 합산했으며, 우도의 경우 우도로 향하는 ‘성산포종합여객터미널’과 ‘우도도항선선착장’의 차량도착수를 더했다. 다섯 곳의 관광 명소 중 차량 방문객이 많이 찾았던 곳은 성산일출봉, 우도, 사려니숲길, 만장굴, 비자림 순으로 조사됐다.

성산일출봉은 푸른 바다 위에 우뚝 솟은 봉우리와 분화구 등 계절과 관계없이 일 년 내내 절경을 자랑하는 세계적 관광명소다. UNESCO 세계 지질공원으로 인증받았으며, 2021년 누적 차량도착수 323,147대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높은 누적 차량도착수를 보인 관광명소는 우도다. 여의도 면적의 약 3배 정도에 달하는 우도는 제주도의 대표적인 부속도서로서, 성산일출봉 인근의 성산항, 혹은 구좌읍의 종달항에서 배를 타고 15분이면 다다를 수 있다.

3위에 오른 사려니숲길은 제주시 봉개동 비자림로에서 물찻오름과 사려니오름을 거쳐가는 삼나무숲길이다. 사려니숲길의 완만한 경사로는 총 길이 약 15km, 평균 고도는 550m로 다양한 수종이 자라는 울창한 자연림이 넓게 펼쳐져 있다.

제주도의 가장 대표적인 용암동굴이라 할 수 있는 만장굴은 구좌읍에 위치한다. 약 10만 년~30만 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만장굴은 동굴의 내부 형태와 지형이 잘 보존되어 있는 만큼 학술적 가치가 높아 UNESCO 세계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비자림은 500~800년생 비자나무들이 자생하는 희귀한 장소다. 약 14만 평에 이르는 비자림에는그 이름처럼 비자나무 외에도 단풍나무, 후박나무 등 다양한 수종이 밀집하여 자생하고 있다. 울창한 비자림은 삼림욕을 체험하려는 여행자들과 가벼운 등산, 운동을 즐기려는 관광객 모두에게 인기있다.

다음으로 다섯 관광지의 월별 차량도착수를 합산해봤다. 2021년, 각 관광지의 누적 차량도착수가 가장 높았던 달은 10월로 분석됐다. 작년 10월의 제주는 비가 적고 쾌청한 날씨가 이어져 여행하기 최적의 시즌이었으며, 국내의 백신 접종률이 75%를 넘어서며 제주 여행 수요가 급증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가장 높은 차량도착수를 기록한 작년 10월과 재작년 10월 각 관광지의 차량도착수를 비교해봤다. 2020년 10월 다섯 관광지의 차량도착수는 110,985대였지만, 2021년에는 30% 이상 증가한 147,680대를 기록했다. 실제로 통계에 따르면 2020년 대비 2021년 제주도를 찾은 관광객의 수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제주관광공사가 신용카드 매출자료를 분석한 결과, 21년 상반기 제주관광 소비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55.2%, 코로나 발생 전인 19년 상반기 대비 19.5%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관광객의 소비 상승세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크게 초과한 것이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해 해외여행길이 막히며 국내의 보석같은 관광지가 재조명되고 있는 최근, 제주도를 찾는 여행객은 올해 역시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제주관광공사는 공식 포털사이트 비짓제주를 통해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의 ‘관광객 분포도’ 및 ‘차량 분포도’ 서비스는 도민·관광객들의 성별, 연령별 지역 분포도를 5분 단위로 업데이트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관광객들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스트레스 없는 안전한 제주 여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