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디즈니 같은 회사 꿈꾸던 김정주…어벤져스 감독 제작사에 6000억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넥슨은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있는 AGBO 스튜디오에 4억 달러(4794억원) 규모 전략적 투자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투자로 넥슨은 AGBO지분 38% 이상을 확보한다. 이 회사 경영진을 제외하고는 두 번째로 지분이 많은 단일 투자자다. 올 상반기 중 최대 1억 달러(1198억원)도 추가 투자한다. 오웬 마호니 넥슨 대표이사는 이날 “AGBO와 넥슨은 다양한 플랫폼과 시장을 아우르는 콘텐트로 전 세계 고객을 감동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AGBO는 안소니 루소, 조 루소 형제 감독이 2017년 LA에 설립한 스튜디오다. 루소 형제는 ‘어벤져스: 엔드게임’‘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등 마블의 최고 흥행작을 연출한 감독이다. 넷플릭스 인기 영화 ‘익스트랙션’ 등도 제작했고, 현재 넷플릭스·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애플TV+ 등 OTT와 극장용 디지털 콘텐트를 두루 제작한다. AGBO는 지난해 30대 한인인 앨버트 김을 지식재산(IP) 개발 부사장으로 선임한 바 있다.

김정주

김정주

넥슨은 지난 2019년 김정주 창업자의 회사 매각 시도가 무산된 뒤부터 가상세계에 집중해 왔다. 규모 있는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가상 세계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형 플랫폼으로 확장해 궁극적으론 넥슨이 보유한 IP 자원을 키우겠다는 목표에서다. 이번 투자는 지난해 7월 넥슨이 영입한 닉 반 다이크 최고전략책임자(CSO) 겸 수석 부사장이 이끄는 넥슨 필름&텔레비전(Film and Television) 조직이 주도했다. 다이크 부사장은 월트 디즈니에서 10년 간 일한 글로벌 IP 비즈니스 전문가다.

사실 넥슨은 성공한 게임사임에도 한계 역시 분명했다. 현재까지 넥슨이 성공시킨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등의 IP는 국내와 중국 등 아시아권에선 큰 인기다. 하지만 북미와 유럽 등 서구권에선 여전히 낯설다.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곤 했던 이유다. 그래서 업계에선 “넥슨이 AGBO의 손을 잡은 건, (미래로 향하는) 주춧돌을 찾아낸 수준의 성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사실 김정주 넥슨 창업자는 오래전부터 디즈니 같은 글로벌 IP 회사를 만들고 싶어했다. 2015년 한 인터뷰에선 “디즈니가 부러운 건 아이들을 쥐어짜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라며 “아이들과 부모들이 스스로 돈을 싸 들고 와서 한참 줄 서서 기다리며 디즈니 콘텐트를 즐긴다”고 말한 바 있다.

인기 IP에서 미래를 찾는 건 대부분의 게임사가 추구하는 꿈이기도 하다.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크래프톤, 크로스파이어와 로스트 아크 개발사인 스마일게이트도 영화·드라마를 제작했고 일부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국내 게임사 한 관계자는 “넥슨 IP가 글로벌에서 얼마나 통할지는 실제 성과를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