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모신다"에 尹 엄지척…아이오닉 태우고 운전대 잡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대표의 퇴진 문제를 놓고 극한 내홍에 시달렸던 국민의힘이 6일 극적으로 갈등을 봉합했다. 이 대표가 지난달 21일 상임선대위원장 직을 사퇴하며 윤 후보와 대립각을 세워온 지 16일 만이다. 김종인 전 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과 결별하며 선대위 전면 쇄신을 택한 윤 후보가 이 대표와의 갈등 봉합을 통해 재출발 의지를 보인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이준석 끌어안은 尹

극한 대치 끝에 전격 화해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6일 저녁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극한 대치 끝에 전격 화해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6일 저녁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국민의힘은 종일 지옥과 천당을 오갔다. 대부분의 시간은 '지옥'이었다.

오전 10시 개최된 당 의원총회는 저녁까지 이 대표의 퇴진 문제를 놓고 이 대표와 의원들 간의 극한 대립상황을 연출했다. 험한 말이 끊이지 않았다. 이를 반전 시킨 건 밤 7시 50분 무렵 의총에 전격 참석한 윤 후보였다.

윤 후보는 비공개 발언을 통해 “모든 게 제 탓이다. 의원들도 대표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다 하고, 이 대표도 본인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안다”며 “선거 승리라는 대의를 위해 오해 여부는 다 잊어버리자. 이 대표는 우리가 뽑았다. 모두 힘을 합쳐서 승리로 이끌자”고 말했다. 이 대표가 “(이런 일이) 세 번째가 되면 제가 모든 책임을 지고 당 대표직을 사퇴하겠다”고 발언을 마무리한 직후였다. 윤 후보의 발언을 들은 의원들은 모두 손뼉을 치며 환영했다.

윤 후보와 이 대표, 김기현 원내대표, 권영세 사무총장 등 주요 당직자들은 별도의 장소에서 30분가량 비공개 대화를 나눴다. 이어 함께 의총장에 입장한 네 사람은 손을 맞잡고 번쩍 들었다. 윤 후보와 이 대표는 서로를 끌어안기도 했다. 의총 참석 의원들은 5분가량 “윤석열! 이준석!”을 외치며 환호했다.

이 대표는 “제게도 지난 2~3주는 참 애달픈 시간이었다”며 “그 기간 우리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자리에서 원팀을 선언한다”며 “내일 당사에 김종인 위원장이 계시던 방 한 쪽에 제 침대를 하나 놔달라. 당원의 하나로서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선거를 뛸 것이고, 당사에서 숙식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단상에 오른 윤 후보는 “이제 다 잊어버리자”며 “오로지 3월 대선과 6월 지방선거의 승리를 위해, 나라 정상화와 국민에게 행복한 미래를 약속할 수 있는 수권정당으로 저희 위치를 회복할 수 있도록 다 함께 뛰자”고 외쳤다. 의총 참석 의원들은 일제히 기립해 ‘윤석열’을 연호했다.

尹, 이준석 전기차 타고 순직 소방관 조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 권영세 선대본부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마친 뒤 평택 냉동창고 화재 진압중 숨진 소방관의 빈소로 향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 권영세 선대본부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마친 뒤 평택 냉동창고 화재 진압중 숨진 소방관의 빈소로 향하고 있다. 뉴스1

의총 뒤 기자들과 만난 윤 후보는 “피는 물보다 진하다. 저희는 피 같은 당원이다. 국민의힘에 같이 뼈를 묻기로 함께하기로 한 사람”이라며 “저희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분골쇄신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유일하게 두려운 것은 이기지 못하는 것일 뿐”이라며 “실망스러운 모습 보인 것은 제가 사과드린다. 선거 승리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6일 저녁 의원총회가 끝난 뒤 이준석 대표가 직접 운전하는 차를 타고 평택 소방관 빈소로 향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6일 저녁 의원총회가 끝난 뒤 이준석 대표가 직접 운전하는 차를 타고 평택 소방관 빈소로 향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의총 직후 윤 후보는 이 대표가 직접 운전하는 전기차 ‘아이오닉5’를 타고 경기 평택시의 한 장례식장을 찾았다. 이날 평택의 냉동창고 신축 공사장 화재 현장에서 숨진 소방관 3명의 빈소가 마련된 곳이다. 차량 뒷자리엔 김 원내대표와 권 사무총장이 앉았다. 지난해 출고된 이 차량은 이 대표가 수행 기사 없이 출ㆍ퇴근용으로 써왔다.

앞서 의총에서 이 대표는 “오늘 후보님이 의총 직후 평택에 가시는 일정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제가 국민의힘 대표로서, 그리고 택시 운전 면허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후보님을 손님으로 모셔도 되겠냐”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벌떡 일어나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정신감정 받아야" 이준석 성토장 된 野의총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김기현 원내대표, 윤 후보, 이 대표, 권영세 선대본부장. 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김기현 원내대표, 윤 후보, 이 대표, 권영세 선대본부장. 뉴시스

이날 국민의힘 분위기는 이런 '해피 엔딩'을 기대하기 어려운 험준한 골짜기의 연속이었다. 오전 의원총회가 끝난 뒤 "오늘은 끝장을 보겠다"는 분위기속에서 의원들은 이 대표의 출석을 요구했다. 의원들과의 토론을 공개할지를 두고 줄다리기를 하던 이 대표가 모습을 드러낸 건 의원총회 시작 7시간여 뒤인 오후 5시 20분쯤이었다. 그는 “지금까지 모든 혼란에 대해 당 대표에게 서운한 점이 있다면 저에게 많은 질책을 가해달라”고 사과하면서도 대표직 사퇴 요구는 거부했다.

이 대표는 전날 자신이 선거운동을 도울지를 윤 후보의 이날 일정을 통해 확인하겠다는 취지에서 ‘연습문제를 풀게 했다’는 표현을 했다가 논란을 빚은 데 대해서도 머리를 숙였다. 그는 “우리 후보는 정치 신인이기 때문에 국민에게 가장 낮은 자세로 갈 수 있도록 지하철 인사를 좀 해보자는 제안을 여섯 번 했다”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제가 마케팅 용어를 쓴 것이다. 그 표현이 불편하셨다면 정말 죄송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대표 발언 뒤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자 의원들은 다시 불만을 쏟아냈다. 김정재 의원은 “우리가 한발 한발 어렵게 쌓은 게 다시 와르르 무너지는 기분”이라고 했다. 정점식 의원은 “이 대표의 말과 행동은 해당 행위였다”며 “제발 내부를 향한 총질 대신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향해 매서운 말을 쏟아내 달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 세례를 받고 있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이날 의총서 이 대표 사퇴 결의를 제안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 세례를 받고 있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이날 의총서 이 대표 사퇴 결의를 제안했다. 연합뉴스

 이 대표가 회의 참석 전까지의 분위기는 훨씬 더 험악했다. 전날 논란을 일으킨 ‘연습문제’ 발언에 이어 이날 이 대표가 이철규 전략기획부총장의 임명을 반대했다는 소식까지 전해지자 당내 불만이 폭발됐다. 전날 “죄송하다”고 연신 사과하며 재출발 의지를 다진 윤 후보의 진정성을 이 대표가 하루도 안 돼 퇴색시킨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9시 당사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회의에서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이 사무총장을 겸직하도록 하고, 전략기획부총장에 이철규 전 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을 선임했다. 정책본부장엔 원희룡 전 선대위 정책총괄본부장을 인선했다. 이 대표는 윤 후보 면전에서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과 다르게 행동할 수 있겠느냐의 문제”라며 이철규 부총장 인선을 강하게 반대했다고 한다.

하지만 당무우선권을 가진 윤 후보는 정면 충돌속에서도 자신의 인선안을 관철했다.

이런 일이 언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된 뒤 진행된 의원총회는 이 대표에 대한 성토장이 됐다. “이 대표 사퇴 결의를 논의해 보자”는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의 제안으로 시작된 난상토론에선 이 대표를 겨냥한 원색 비난이 줄을 이었다.

송석준 의원은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며 “찌질한 대표” “‘조어준(조국+김어준)’은 요설을 그만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단상에 오른 한 중진의원은 “이 대표의 정신감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국민이 우릴 어떻게 보겠느냐”며 하태경ㆍ박대출ㆍ성일종 의원 등이 중재 노력에 나섰으나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이들을 압도했다. 송언석 의원은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을 언급하며 “이 대표가 당 대표 직위에서 수사를 받아야 한다. 공정은 지위고하 막론하고 같은 잣대”라고 말했다.

반면 윤상현 의원 등 일부는 "젊은 당 대표 하나를 제대로 포용하지 못하고 내친다면, 누가 그런 정당에 표를 주겠느냐"며 이 대표를 포용할 것을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