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종인 “尹, 삼프로TV 출연 보며 ‘이런 식으론 안 되겠다’ 싶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들어가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왼쪽사진). 이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서울 종로구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들어가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왼쪽사진). 이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서울 종로구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은 6일 윤석열 대선 후보가 유튜브 주식 경제 채널 ‘삼프로TV’에 출연했다가 여론의 역풍을 맞았던 일을 거론하며 “‘이런 식으로 가선 안 되겠다’싶었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후보가 족발집에서 반값 임대료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장면을 보고 (김 전 위원장이) 선대위 개편을 결심했다는 말이 있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그는 “그 프로그램에 나갔을 때 제대로 된 준비가 되지 않아서 프로그램이 끝난 후 아주 좋지 않은 여론이 형성됐다”며 “삼프로TV 나가는 것을 나도 몰랐고 누가 준비하는지도 몰랐다그런 일 등을 지난 한 달 가까이 보면서 ‘도저히 이런 식으로 가선 안 되겠다’ 싶어 후보와 몇 번 의논했었다”고 밝혔다

‘윤 후보가 구정 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을 따라잡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대선 후보가 구정 때까지 지지율이 회복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평행선을 보이지 않는다면 2월 들어가선 선거운동을 하기가 굉장히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도 “모르겠다. 지금 새 지도부가 어떤 형태로 지지율을 만회하려고 하는 건지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최근 2030 지지율이 특히 빠진 건 이준석 대표와 갈등 등이 원인으로 보인다. 2030 지지율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쪽으로 간 것 같다. 일부는 이재명 후보 쪽으로 갔을 것”이라며 “1월에 윤 후보가 지지층을 다시 끌어오는 노력을 부단히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지방도 돌아다니고 연설을 하는 과정에서 준비가 철저히 되지 않아 메시지가 나가면서 실수도 했다. 앞으로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되는 것들”이라며 “실수 한 번 하고 나면 피해가 엄청나다는 것을 인식하고 행동에 조심을 많이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날 윤 후보가 발표한 선대위 개편안에 대해선 “비교적 간편하게 만들어진 것 같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신임 사무총장 겸 선대본부장을 맡은 권영세 의원에 대해선 “2012년 대선캠프 상황실장도 했기 때문에 대선이 어떻게 운영된다는 것을 다른 사람보다 많이 알고 있는 분”이라며 “비교적 당내에서 인선하는 데 최선의 선택을 했다고 본다”고 호평했다.

윤 후보와 갈등을 빚고 있는 이준석 대표에 대해서는 “(갈등을) 빨리 해소 해야 한다. 이 대표가 꼭 선대위에 들어와야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라며 “이 대표 스스로 선거에 열심히 뛸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줄 수밖에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엔 선을 그었다.

김 전 위원장은 “지금 단일화 얘기를 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 괜히 얘기했다가 오히려 손해 볼 수 있는 것이 지금 현재 여건”이라며 “국민의힘이 윤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는 것이 나중에 단일화 얘기가 나오더라도 효율을 가져올 수 있다. 지금부터 자꾸 단일화 얘기를 할 것 같으면 오히려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의 지지율 하락추세가 지속한다면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정몽준 후보 단일화 같은 현상이 나올 수도 있느냐는 질문엔 “그때 가서 봐야 알겠지만, 1월이 지나면 결국 후보들이 알아서 판단할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윤 후보 측근들을 지칭하는 이른바 ‘윤핵관’에 대해선 “밖에 있다고 영향력이 없어진 것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핵관이 밖에 있어도 영향력이 없어지지 않으면 더 문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 “그건 앞으로 후보가 어떻게 잘 조정해나가느냐에 달려 있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전날 윤 후보가 기자회견에서 윤핵관 관련 질문에 ‘선대위 조직 밖으로 빠져나가면 영향력을 행사하기 힘들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을 놓고도 “후보는 그렇게 답변할 수밖에 없는 거죠 뭐”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공동선대위원장이었던 이수정 경기대 교수와 김민전 경희대 교수, 신지예 전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의 영입도 사전에 몰랐다면서 “사실은 내가 총괄선대위원장이라고 명칭만 해놓고 당의 인사가 전혀 나한테 전달이 안 됐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