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백신효과는 분명…일상 재개하려면 감소세 더 확실해져야"

중앙일보

입력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사진 보건복지부]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사진 보건복지부]

정부의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정책 중단 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지표가 일부 호전된 가운데, 정부는 일상회복을 재개하기 위해선 이 추세가 더 뚜렷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4일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유행 규모 감소에 이어서 위중증 환자 등 전반적인 방역 지표가 개선되고 있다"며 "일상회복을 위해서는 감소세를 가속화해 유행 규모를 더 줄여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의 효과는 분명하다"며 "위중증 환자 수도 지난해 12월 21일 이후 줄곧 1000명대를 유지하다가 이날 973명으로 줄고, 위중증 환자의 92%, 사망자의 93%를 차지하던 60세 이상 고령층 확진자 비중도 35% 수준에서 이번주 17% 내외로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접종·방역패스 감염 줄일 필수조치"

방역당국은 유행감소효과가 본격화한 원인이 고령층을 중심으로 한 3차 접종률의 상승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10월 31일부터 지난해 12월 25일까지 최근 8주간 만 12세 이상 확진자 20만9566명 중 미접종자와 1차 접종만 완료한 접종미완료자는 29.8% 수준이다. 위중증 환자의 경우 53.1%(3598명 중 1910명), 사망자는 53.2%(1818명 중 967명)가 미접종자 또는 1차접종 완료자로 확인됐다.

그러면서 미접종자와 2차 접종자의 부스터샷 추가접종을 독려했다. 당국은 "18세 이상 성인의 6.2% 수준인 미접종자가 최근 8주간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어 미접종자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필요성이 크다"며 "예방접종과 방역패스(접종증명 및 음성확인제)는 미접종자의 감염을 줄이는 필수 조치인 동시에, 중증 의료체계의 부담을 덜 방법"이라고 했다.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새 대응전략 고심" 

한편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를 변수로 두고 이에 대한 새 대응전략도 고심중이다.

박 반장은 "오미크론의 확산 속도는 기존 변이의 2~3배 이상이라는 의견이 있는 만큼, 그간의 대응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면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며 "중증화율은 델타 변이보다 떨어지지만, 전체 확진자는 대규모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어 검사체계 변화를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확진자 수가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이 있어 재택치료 등 의료 대응 체계에 참여하는 협력병원을 기존 병원급에서 지역 내 의원급까지 다양화할 방안이 있는지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