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팬과 스타의 ‘처절한 사랑’ 왕가위도 반했대요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69호 19면

[유주현의 비욘드 스테이지] 뮤지컬 ‘팬레터’ 주연 려욱·백형훈 

뮤지컬 ‘팬레터’의 주연을 맡은 슈퍼주니어의 멤버 려욱(오른쪽)과 배우 백형훈. 정준희 기자

뮤지컬 ‘팬레터’의 주연을 맡은 슈퍼주니어의 멤버 려욱(오른쪽)과 배우 백형훈. 정준희 기자

손편지는 커녕 사적으로는 이메일도 잘 안쓰게 된 세상. 연인 사이 이별 통보도 ‘톡’으로 한다는데, 누군가에게 긴 호흡으로 마음을 전하는 문장은 팬레터 정도 남은 것 같다. ‘과연 가 닿을까?’ 혹시나 하면서 머나먼 ‘별’을 향해 띄워 본 내 마음이 뜻밖에 엄청난 힘으로 ‘별’의 중심에 꽂혀 버렸다면 어떨까.

뮤지컬 ‘팬레터’(3월 20일까지 코엑스아티움)가 그리는 세계다. 한국근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김유정과 이상을 모티브 삼은 무대로, 2016년 초연 이래 아름다운 음악과 시적인 대사가 큰 사랑을 받으며 창작뮤지컬로서는 독보적인 누적관객 10만명을 돌파했다. 일제강점기 순수문학을 향한 문인들의 열정이라는 순한 맛 외피 속 팬과 스타의 ‘금지된 사랑’이라는 마라 맛 알맹이가 매혹적이다.

최근 개막한 4번째 시즌은 캐스팅도 흥미롭다. 최장수 아이돌 슈퍼주니어의 막내 려욱(35)이 ‘팬’의 입장인 세훈이 됐고, 지난 시즌까지 세훈 역으로 사랑받던 백형훈(35)은 ‘스타’인 해진 역으로 이동했다. 둘 다 팬레터를 꽤 받아본 사람들이지만, “팬데믹 탓에 팬레터가 더 귀해졌다”(형훈)고 아쉬워한다. “특히 군대에서 팬레터를 엄청 기다렸던 것 같아요. 아들딸 다 키우고 저를 보는 낙으로 산다는 한 어머니 팬이 계셨거든요. 군에서도 힘내라면서, 제가 불렀던 노래 잘 듣고 있다고 격려해주셨는데, 나이가 중요하지 않구나 싶었죠. 요즘엔 소식이 뜸한데, ‘팬레터’는 보셨는지 모르겠네요.(웃음)”(려욱)

누적 관객 10만 명 넘은 창작뮤지컬

‘팬레터’는 문학소년 세훈이 스타작가인 해진에게 ‘히카루’라는 필명으로 보낸 편지 때문에 싹트는 4차원 러브스토리다. 병약하면서도 열정적인 작가와 불같은 내면을 가진 순수한 소년. 둘다 녹록지 않은 캐릭터다. “사실 이번에도 세훈 역을 제안받고 어렵사리 거절했어요. 배우로서의 정체성을 찾고 싶은 나이인데, 너무 소년 이미지라서요. 곧바로 해진 역을 제안 주셔서 운명이다 싶었죠. ‘또 보고 싶은 해진’이 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어요. 병약한 역할이라 10kg나 감량하면서요.”(형훈)

반면 려욱은 “세훈이 가진 슬픔이 나와 닮았다”고 했다. ‘영원한 아이돌’이 가진 슬픔이란 뭘까. “원래 혼자 노는 스타일이거든요. 그래서 혼자 노래연습도 많이 했고, 거울이 친구였어요. ‘슈주’하면서 많이 바뀌었지만 형들이 아니었으면 계속 그랬을 걸요. 그러면서도 누군가 다가오면 신나게 얘기하고 사람을 쉽게 믿는 것도 세훈과 닮았죠. 사기당하기 좋은 스타일이긴 해요.(웃음)”(려욱)

‘팬레터’는 중세 최고의 신학자인 아벨라르와 엘로이즈의 비극적 사랑을 곳곳에 인용한다. 편지를 매개로 할 때만 아름다운 사랑도 있고, 어쩌면 환상 가득한 ‘팬심’도 그런 것일지 모른다. “글쎄요, 저는 누군가에게 환상을 가진 적은 없어요. 경외심이 들 때는 있지만 팬심은 거의 안 생기죠. 세훈 역을 했을 땐 그저 처절한 사랑을 표현하려고 했던 것 같아요.”(형훈) “저는 어려서부터 아이돌을 많이 좋아했고, SES 바다 누나 팬클럽이었죠. 그땐 요정이라는 환상이 있었지만 이젠 제 고민을 들어주는 사람으로 좋아해요.(웃음) 세훈의 마음도 사람 대 사람의 사랑으로 접근했죠. 세훈은 해진에게 엄마를 느꼈을 것 같거든요. 슬프고 외로운 소년이 나를 알아봐주고 따뜻하게 지켜봐주는 햇살같은 사람을 엄마처럼 사랑한 게 아니었을까요.”(려욱)

김유정과 이상, 구인회를 모티브로 만든 창작뮤지컬 ‘팬레터’ 공연 모습. [사진 라이브]

김유정과 이상, 구인회를 모티브로 만든 창작뮤지컬 ‘팬레터’ 공연 모습. [사진 라이브]

그렇다면 편지를 받는 쪽은 어떨까. 스타 아티스트에게 영감이 된 뮤즈가 알고보니 햇병아리 후배였다면 말이다. “제가 신인 때는 뭔가 완성이 되려면 훈련과 경험을 하는 시간이 필요했는데, 요즘 후배들은 어떤 이유에선지 다들 그걸 건너뛴 느낌이 있어요. 대체 어떤 삶을 살았길래 고등학교 갓 졸업하고 저런 천재적인 예술혼을 불태울까 싶고, 나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 고민을 던져주네요.(웃음)”(형훈) “아이돌 후배들 보면 대견하지만 상처받을까봐 걱정도 되요. 치열한 세계에서 살아남기도 힘들고, 살아남았다면 남는 게 있어야 되는데 허탈할까봐 걱정이죠. 어느 경지까지 올라왔을 때 행복해하고 또 뭔가를 꿈꾸면 좋은데, 그럴 때 혼자만의 쉼도 있길 바래요.”(려욱)

“산전수전 다 겪은 최장수 아이돌답게 후배 걱정을 해주는 참 선배”라는 형훈의 추임새처럼, 려욱은 아이돌로서의 정체성이 확고했다. 그러고보면 ‘내 안에 또 다른 나’라는 작품의 모티브처럼 두 배우도 각각 아이돌과 크로스오버 가수라는 또 다른 페르소나를 갖고 있는데, ‘본캐’는 퍽 대조적이다. 형훈은 무대와 자신을 철저히 분리하는 냉철한 연기자인 반면, 려욱은 아이돌 안에 ‘히카루’처럼 반짝이는 배우라는 ‘부캐’를 품고 있었다.

“저는 ‘슈주’로서 자연스럽고 형들과 있는 게 좋아요. 형들이 보러오면 아마 엄청 웃을걸요. 무슨 작품을 해도 그냥 저로 보일테니까. 사실 배우라는 타이틀은 아직 부담스럽고, 어디 가도 꼭 ‘슈주 려욱’이라고 말해요. 뮤지컬 왕성하게 하는 규현이에게도 많이 배우고 있고, 제가 ‘슈주’이기 때문에 좋은 작품도 할 수 있는 거죠.”(려욱) “저는 배우 활동이 훨씬 자유로워요. 자신을 드러내는 것보다 다른 인물을 표현하는 게 편하달까요. ‘팬텀싱어’에 나간 것도 뮤지컬배우로서 저를 소개하고픈 마음이었지 ‘한국의 일디보’가 되겠다는 생각은 해보지도 않았죠. 분에 넘치는 관심과 사랑을 받다보니 흉스프레소로서도 최선을 다하지만, 저는 배우라고 생각해요.”(형훈)

팬레터 포스터

팬레터 포스터

‘팬레터’는 일제강점기라는 한국의 역사를 배경에 깔고 있지만 글로벌 팬들의 사랑을 받는 작품이다. 2018년엔 창작뮤지컬 최초로 대만에 진출해 2000석 규모의 공연장을 가득 채웠고, 1월 중국 상해문화광장 라이선스 공연을 앞두고 있다. “왕가위 감독도 스토리가 매력적이라며  영화화하고 싶다는 얘기도 했다더군요. 우리의 아픈 시대 이야기지만 인물과 스토리만 보면 어느 나라가 배경이 되든 상관없을 것 같아요. 누구나 그런 경험 있잖아요. 동경하는 친구에게 편지 쓰고 상처도 받고, 거울 앞에서 내가 되고 싶은 이상형을 흉내내보기도 하고. 그런 공감대가 있으니 뉴질랜드에서 해도 될 것 같아요.”(형훈) “사람은 누구나 성장을 해나가고, 누군가의 성장을 보고 싶어 하기도 하잖아요. 세훈이 해진과 7인회 선생들의 인정을 받으면서 성장이 시작되는 것처럼, 저도 이 작품 하면서 예전에 연극도 함께 했었던 김태형 연출님의 인정에 감동받고 성장했거든요. 마지막 런쓰루 때 연습실에서 ‘그때보다 좋은데? 너를 믿고 가라’는 말씀을 듣고 공연장에 왔는데 너무 따뜻하고 좋은 거예요. 저도 그랬듯이 관객분들도 자신의 성장을 돌아보셨으면 해요.”(려욱)

두 사람은 2014년 ‘여신님이 보고 계셔’ 이후 7년 만에 다시 만난 사이다. 동갑내기 친구지만 10살 이상 차이 나는 설정의 연기가 자연스러운 건 려욱의 ‘최강동안’도 한몫하고 있다. 하지만 배우에게 동안이 유리한 것만은 아니다. “장단점이 있죠. 동안도 하나의 선입견일 뿐인 걸요. 동안이라 어떤 역할을 못할 것이라고 쉽게 단정하지만, 그걸 깨야 되는 게 저라고 생각해요. 안 어울릴 것 같은데 해내면 거기서 오는 충격이 있고, 그런 게 예술 아닌가요. 어딘가에 갇히게 되면 이미 그 예술은 죽은 것이죠. 저를 바라보는 선입견을 언젠가 깰 수 있다는 면에서 장점같아요. 오히려 세훈 같은 찰떡 캐릭터를 만나면 겁이 나죠. 내가 이걸 못하면 다른 건 어떻게 하나 싶고. 스스로 긍정적으로 생각을 바꿔보자고 마음먹었는데, 제 안의 히카루가 그렇게 얘기해준 지도 모르죠.(웃음)”(려욱)

중앙SUNDAY 유튜브 채널

중앙SUNDAY 유튜브 채널

동갑 친구 ‘고막샤워’ 가창력 돋보여

사실 ‘팬레터’의 최고 강점은 아름다운 넘버다. 최고의 가창력을 가진 ‘고막샤워팀’인 두 사람이 돋보이는 이유기도 하다. “넘버가 좋으면 연습할 때 듣고만 있어도 행복한데, 려욱은 모든 넘버가 그랬어요. 려욱이 노래하면 뒤에서 다들 ‘캬~’하면서 엄지척이었죠. 넘버가 대사를 대신하는 것이니 단순히 노래만 잘해서는 드라마의 감동을 받을 수 없는데, 이미 훌륭한 배우가 되어있기에 젖어드는 것 같아요. ‘슈주’이기에 좋은 작품을 하는 게 아니라, 뮤지컬배우들보다 더 성실하게 작품에 임하는 모습이 지금의 결과를 만든 것이죠.”(형훈) “형훈이야말로 발라드 황제의 진수를 보여주죠. ‘그녀를 만나면’을 부를 때 모든 게 핑크빛으로 보이면서 따뜻해지는데, 세훈을 웃음짓게 만드는 6번 넘버를 기억해주세요.(웃음) 7년 전에도 잘하는 친구였는데, 군대서 TV를 켜니 팬텀싱어가 되서 큰 사랑을 받고 있더군요. 서로 한뼘씩 성장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게 되어 반갑고, 다음엔 또 어떤 모습으로 만날지 기대하게 됩니다.”(려욱)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