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미크론 번지면 하루 1만명 확진" 거리두기 연장, 시간 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하기로 한 건 정부의 위기의식이 반영된 결과다. 최근 코로나19 확진 규모는 5000명대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1000명대의 위중증 환자, 100명대의 사망자가 나오고 있다. 특히 빠르게 퍼지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가 큰 위험 요인이다. 이때문에 겨울이 지나기 전까지는 방역 조치가 풀리기 어려운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중증 환자 줄어야 안전”

31일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거리두기 연장 조치를 발표하며 “유행 규모는 줄고 있으나 감소세 초기에 불과하다”며 “중증 환자가 줄어야 실질적인 피해를 줄일 수 있고 안전한 상황이라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방역 전문가들의 평가도 마찬가지다. “거리두기 연장은 의료 체계에 대한 부담을 경감을 시키고 오미크론 변이 유입에 대비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예방의학과 교수)라는 것이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확진자 규모만 보면 최근 추세는 안정화 단계다. 12월 넷째 주(12월 19~25일) 국내 일평균 환자는 6101명으로 전주(6866명)보다 765명 감소했다. 감염 재생산지수도 유행 억제를 의미하는 '1' 아래로 떨어졌다. 한계 상황으로 치닫던 병상 사정도 다소 나아졌다. 중환자실 가동률은 66.5%까지 떨어졌고 31일 기준으로 병상 배정을 기다리는 환자는 0명이다.

오미크론 감염자 900명 육박 

그러나 31일 기준 위중증 환자는 1056명, 사망자는 108명에 달한다. 그간 누적된 환자 규모가 컸던 탓이다. 여기에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도 심상치 않다. 하루 새 감염자가 269명 급증해 누적 환자는 31일 894명까지 크게 불었다. PCR(유전자 증폭) 검사로 신속 판별이 가능해지면서 지역사회 숨은 감염자가 대거 확인된 영향도 있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은 “전날(30일)부터 지자체의 신속 변이 PCR 검사가 시작되면서 전체 분석 건수가 늘었고, 이에 따라 확정 건수도 증가했다”면서 “지역사회에도 어느 정도 감염이 퍼져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가 늘고, 이런 ‘감염경로 불명’ 사례에 의해 또 다른 감염이 발생했을 수 있다”고도 설명했다.

오미크론 확산에 다시 확진자가 2~3배 늘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질병관리청 수리모델링 결과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될 경우 현행 거리두기를 유지해도 1월 말 1만2000~1만 4000명대 확진자가 발생할 거로 예측됐다.

31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고객들이 QR코드를 체크하고 입장하고 있다. 뉴스1

31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고객들이 QR코드를 체크하고 입장하고 있다. 뉴스1

이에 대비해 거리두기 연장으로 시간을 번 뒤 ▶병상확보 ▶추가접종 ▶경구 치료제 도입 등에 속도 내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김동현 한림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전체적인 총점검을 해야 한다”라며 “오미크론과 델타는 성격이 다르니 역학적, 임상적 특성을 제대로 파악해 맞춤형 방역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파 속도가 2,3배 빠른 만큼 역학조사를 강화하고, 증상이 경미한 경증 환자가 폭증할 것에 대비해 의료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2월까지 방역 조여야” 주장도

향후 거리두기 추가 연장 가능성에 대해 정부는 “(준비) 상황들이 잘 전개된다면 2주 후부터는 방역적 위험성이 낮은 조치부터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부분들을 검토할 수 있을 것”(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천병철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단편적인 2주 연장이 아니라 적어도 2월까지는 코로나19를 포함한 겨울철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비할 종합적인 방역계획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조였다 풀었다 하면 수용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오미크론 때문에 올겨울에는 방역을 완화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솔직하게 협조를 구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정부가 논란 끝에 청소년 방역 패스를 3월로 한 달 늦춰 결국 강행키로 한 데 대해 우려도 나왔다.

천병철 교수는 “12세 이상에 접종을 권고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패스 적용은) 강제접종인데 그렇게 가야 할지 의문”이라며 “강제할 만큼의 이득에 대한 근거가 충분치 않다”고 지적했다.

김동현 교수는 “상황이 급하니 강제적인 조치로 진행되고 있는데 설득과 홍보가 전제돼야 한다”며 “부작용에 대한 불필요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롱코비드(long Covid) 등을 고려해 접종 이득을 판단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