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진상 검찰 소환 임박…대장동 윗선 수사 재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규명할 핵심 인물로 꼽히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의 검찰 소환 조사가 임박했다. 참고인 신분이지만 성남시 정책실장을 지내며 대장동 개발사업 결재 라인에 있었고,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이어서 정치적 파장도 예상된다.

30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약 2주 전부터 정 부실장 측과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이다. 정 부실장 측이 “캠프 일정이 많아 조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한다. 정 부실장이 28일 “출석 일자를 조율 중이며 소환 거부는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문을 내면서 조사는 해를 넘겨 1월 초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정 부실장은 당초 민주당 선대위 내부에 변호를 맡길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외부에서 변호인을 구했다. 해당 변호인은 이재명 후보 경기지사 시절 선거법 재판을 담당해 캠프 외곽 측근 인사로 분류되는 유력 변호사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정 부실장 조사는 본인이 알아서 잘 할 거다. 드러난 혐의가 없는데 당이 나서서 공개 언급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검찰 수사팀 입장에선 조사 결과에 따라 ‘뒷북 소환’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검찰은 지난달 재판에 넘긴 대장동 4인방(유동규·김만배·남욱·정영학) 혐의 입증에만 54일이 걸렸고, 이후에도 성남도시개발공사와 성남시청 실무진에 조사를 집중했다. 실무진들 상대로도 정 부실장 등과 관련된 질문은 없었다고 한다. 그 기간 동안 윗선 관여 의혹을 풀어줄 유한기 전 공사 본부장, 김문기 개발1처장이 잇따라 숨지면서 정 부실장 조사에 대한 검찰의 부담은 더 커진 셈이다.

정 부실장은 지금까지 공개된 성남시 대장동 도시개발사업 관련 사업계획 및 인허가 서류 최소 9건에 서명했다. 이 후보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2010~2018년) 처음부터 끝까지 정책실장을 맡아 결재 라인에서 이 후보 바로 밑에 위치했다. 대장동 수사가 시작된 이후에는 핵심 피고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압수수색 직전, 그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 “미리 말 맞춘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검찰은 우선 고발된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 대한 정 부실장의 사퇴 종용 의혹부터 들여다볼 가능성이 높다. 숨진 유한기 전 개발본부장이 2015년 2월 “시장님”(이재명 후보) “정 실장”(정진상 부실장)의 이름을 언급하며 당시 황무성 사장에게 사퇴를 압박한 사건에 직권남용 혐의가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이와 별도로 30일 검찰은 곽상도 전 의원의 ‘아들 50억 퇴직금’과 관련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김 회장은 곽 전 의원으로부터 “화천대유가 참여한 컨소시엄에 하나은행이 빠지지 말아달라”는 청탁을 받았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에 대해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지난 1일 법원에서 기각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