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난달 소비 1.9% 줄어…위드 코로나에도 지갑 안 열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시행했던 지난달에도 민간 소비가 꺾이면서 정부가 긴장하고 있다. 산업 생산과 투자는 기저효과가 작용하며 반등했지만, 앞으로의 경기 상황에 대한 불확실성은 확대되는 국면이다.

통계청이 30일 발표한 ‘11월 산업활동 동향’을 보면 지난달 민간 소비를 나타내는 소매판매액지수는 119.1(2015년=100)로 전월보다 1.9% 감소했다. 지난달 위드 코로나를 시행했는데도 지난해 7월(-6.1%) 이후 1년 4개월 만에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다.

산업활동 지표 추이.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산업활동 지표 추이.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지난달에는 화장품 등 비내구재(0.4%) 판매가 늘었지만, 의복 등 준내구재(-5.7%)와 가전제품 등 내구재(-3.2%) 판매가 감소했다. 통계청은 최근 소매판매가 높은 수준을 이어오고 있어 지난달 지표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소매판매액 지수가 전월인 10월에 높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조정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월 소매판매액지수는 121.4로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래 가장 높았다.

11월 산업 생산은 전월 대비 3.2% 증가했다. 지난해 6월(3.9%) 이후 1년 5개월 만에 가장 큰 증가 폭이지만, 생산과 투자가 모두 꺾였던 10월과 비교해 높아 보이는 기저효과 때문이라는 게 통계청의 분석이다. 지난달 서비스업 생산은 2.0% 늘어 전월(-0.4%) 감소에서 증가로 돌아섰다.

정부는 경기 지표가 기저효과 덕에 개선된 데다 코로나19 확산이 심해지고 있어 안심하긴 이르다는 입장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11월 지표 호조세에 안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연초부터 재정 조기 집행·민생 안정 지원·일자리 창출 지원 등 주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