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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 절반이 '직구'했다…의류 제치고 가장 많이 산 품목 1위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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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중구 운서동 인천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 자료사진. 뉴시스

인천 중구 운서동 인천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 자료사진. 뉴시스

올해 해외에서 직구(직접구매 줄임말)로 물건을 산 20∼50대 개인이 1300만명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50대 전체 인구의 절반에 육박하는 인원이 직구를 이용한 한 셈이다. 올해 들어 11월까지 해외직구를 포함한 전자상거래 수입액은 이미 작년 연간 수입액을 넘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관세청이 30일 발표한 '2021년 전자상거래 수입 주요 특징' 자료에 따르면 20∼50대 해외직구 이용 인원은 1307만6000명으로 집계됐다. 해당 연령대의 전체 인구는 3020만4000명으로, 전체 인구의 절반에 가까운 43.2%가 직구를 이용했다는 의미다.

연령별로 보면 40대가 전체의 32.3%를 차지했다. 이어 30대(30.5%), 50대(15.6%), 20대(14.7%), 60대 이상(6.2%), 10대 이하(0.8%) 순이었다. 성별을 따져보면 40대 남성(16.5%)이 가장 많았다. 이어 30대 여성(15.9%) 순이었다.

올해 1∼11월 전자상거래 수입액은 41억5000만달러로 기록됐는데, 이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5.7%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연간 실적을 넘어 역대 최대치를 조기에 달성한 셈이다.

품목별로 보면 건강식품(19.4%)이 전자상거래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컸다. 이어 의류(17.7%), 가전·컴퓨터(10.4%), 신발(7.3%), 핸드백·가방(6.8%) 순이었다. 2010년에는 의류, 건강식품, 신발류, 핸드백·가방, 화장품·향수 순으로 수입액이 많았는데 수입 트렌드가 바뀌었다.

올해 들어 작년 같은 기간보다 수입액이 많이 늘어난 품목은 식품류, 서적류, 신발류, 의류, 완구·인형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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