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태원 기획’ 국가발전 프로젝트, 최종 우승자는

중앙일보

입력

국가발전 프로젝트 최종 예고편 화면. [사진 대한상공회의소]

국가발전 프로젝트 최종 예고편 화면. [사진 대한상공회의소]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회장이 직접 기획한 2021년 국가발전 프로젝트의 최종 결선 무대가 내년 1월2일 공개된다.

30일 대한상의에 따르면 총 6팀이 결선 무대에 오른다. 해당 팀은 ▶최태원 회장이 이끄는 ‘코리아게임’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멘토링한 ‘사소한 통화’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이 도운 ‘내 귀에 캔디’ ▶권명숙 인텔코리아 사장이 발전시킨 ‘폐업도 창업만큼’ ▶정경선 실반그룹 대표의 ‘코스싹’ ▶김현정 딜로이트코리아 부사장의 ‘우리 동네 병원이 달라졌어요’ 등이다.

현재 가장 많은 신박수(신박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냄)를 올린 팀은 최 회장과 윤서영 등 가족팀이다.

이 팀은 ‘할머니 댁 고향 전남 강진의 경제를 어떻게 살릴까’에서 시작한 아이디어에 최 회장의 멘토링(1대 1 지도)이 더해진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 회장은 증강현실(AR)을 구현한 게임의 시제품, 여행, 숙박을 결합하는 방안 등에 대해 열정적으로 조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멘토링을 받았던 한 출품자는 “기업이 직접 나서니 실현 가능성이나 혁신성, 지속 가능성 부분이 크게 개선됐다”며 “순한 맛 아이디어가 매운맛으로 확 바뀐 느낌”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출품자는 “기업인들의 상시적인 멘토링이 이뤄진다면 사회적 가치 창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발전 프로젝트는 ‘대한민국 아이디어리그’라는 이름으로 방송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이후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최 회장이 기획한 프로젝트로, 최 회장을 포함해 주요 기업인들과 투자자들이 심사위원으로 활약해 주목받고 있다.

최종회는 1월2일 오후 3시40분부터 80분 동안 SBS와 지역민방을 통해 전국으로 방송된다.  이날 아이디어리그 마지막회에서 대상을 받는 팀은 1억원을 상금을 받는다. 또 사업 시행 시 1~4.5%의 지분도 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