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갓계현' 약속 지킨다…삼성전자 성과급 '연봉의 50%'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전경. [뉴시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전경. [뉴시스]

삼성전자가 내년 초 반도체(DS) 부문 임직원 6만여 명에게 개인 연봉의 절반에 가까운 수준의 성과급을 지급할 전망이다. 연초 경영 목표를 초과 달성한 일부 사업부는 최대치인 연봉의 50%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29일 회사 안팎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날 직원들에게 내년 1월 말 지급될 예정인 초과이익성과금(OPI·옛 PS)의 예상 지급 기준을 공지했다. OPI는 소속 사업부의 연간 경영실적이 목표를 넘었을 때 초과 이익의 20% 내에서 연봉의 최대 50%까지 지급한다.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되는 DS 부문은 연봉의 44~49%를 웃도는 비율로 성과급을 받을 전망이다. 44~49%를 상회한다는 것은 사실상 사업부별로 최대치인 연봉의 50%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 수치는 지난 22일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사장)이 직원들과 소통하는 ‘위톡(수요 대화)’ 자리에서 언급한 예상치와 같다.

경계현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장 사장. [사진 삼성전자]

경계현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장 사장. [사진 삼성전자]

당시 경 사장은 OPI 지급률에 관해 “당초 계획했던 44~49%보다 좋다”고 밝혔다. 취임하자마자 임직원과 솔직하게 소통하며 민감한 성과금 지급률까지 밝히면서 경 사장은 사내에서 ‘갓계현’ ‘빛계현’ 등의 별명을 얻었다.

또 스마트폰과 생활가전 사업부가 있는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의 예상 OPI 지급률은 44~48%라고 회사는 전했다.

모바일 사업부는 연봉의 46~50% 예상  

금융투자업계는 삼성전자의 올 4분기 실적 전망치로 매출 75조2000억원대, 영업이익 15조원대를 제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약 20%, 60% 이상 늘어난 수치다. 연간 실적 전망치는 매출 278조원대, 영업이익 52조원대로 매출은 역대 최대, 영업이익은 반도체 슈퍼 호황기였던 2017~2018년 이후 최대다.

업계는 연간 실적을 끌어올린 요인으로 반도체 실적 호조를 꼽았다. 업계가 예상한 삼성전자 DS 부문의 4분기 영업이익은 9조원 중반대다.

삼성전자 성과급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삼성전자 및 재계]

삼성전자 성과급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삼성전자 및 재계]

신형 폴더블폰인 갤럭시Z3 시리즈를 성공 궤도에 올려놓은 모바일경험(MX)사업부는 내년 1월 연봉의 46~50%를 성과금으로 받을 전망이다.

다만 이날 각 사업부에 공지된 OPI 지급 기준은 4분기 실적이 반영되지 않은 예상치다. 회사 측은 임직원들에게 지급률이 최종 확정되면 다시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OPI 예상 지급률은 DS 부문 43~46%, 무선사업부(현 MX사업부) 41~47%, 생활가전사업부 28~34%,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37~43%였다.

삼성전자는 앞선 지난 24일 8년 만에 그룹 차원에서 삼성전자·삼성생명 등 20개 주요 계열사 임직원에게 월 기본급의 200%를 특별격려금으로 지급했다. 삼성전자 DS 부문과 MX 부문 등은 격려금과 별도로 목표달성장려금(TAI·옛 PI)로 월 기본급의 100%를 받았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