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K, 美 CES서 탄소중립 의지 강조한다…최태원은 불참

중앙일보

입력

SK그룹, CES 2022 전시관 조감도. [사진 SK그룹]

SK그룹, CES 2022 전시관 조감도. [사진 SK그룹]

SK그룹이 오는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2'에서 탄소 감축 의지를 알린다는 계획이다.

SK그룹은 이번 CES에 SK㈜,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 E&S, SK하이닉스, SK에코플랜트 등 6개사가 참여한다고 29일 밝혔다.

다만,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불참한다.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대표,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장동현 SK㈜ 대표,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해 SK의 탄소 감축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SK그룹은 이번 전시회 주제로 넷제로(Net-Zero) 이행을 향한 '여정'과 '동행'(탄소 없는 삶, 그 길을 당신과 함께 걸어갈 동반자 SK)으로 정했다. 이는 최 회장이 그간 밝힌 '2030년 기준 전세계 탄소 감축 목표량(210억t)의 1%인 2억t의 탄소 감축' 약속과 연결돼 있다는 게 SK그룹의 설명이다.

SK그룹은 "이번 CES를 글로벌 탄소감축을 위한 약속을 공표하는 장이자 향후 여정을 시작하는 출발점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다"며 "이를 위해 2030년까지 SK의 기술과 혁신으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다짐과 다양한 파트너들과 동행하며 다양한 관련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강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SK 전시관의 명칭은 '그린 포레스트 파빌리온'(Green Forest Pavilion)이다.

SK그룹은 "오랜 시간 조림 사업을 해온 충북 인등산을 모티프로 전시관 전체가 하나의 숲속 길처럼 조성되며, 중앙부에는 대형 나무 모형을 설치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SK의 의지를 보여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시관은 ▶그린 애비뉴(Green Avenue) ▶생명의 나무(Tree of Life) ▶내일로 가는 발걸음(Walk to Tomorrow) ▶그린 플레이그라운드(Green Playground) 등 4개 구역으로 구성된다.

그린 애비뉴에는 반도체·ICT, 전기차 배터리 및 소재, 수소 에너지 영역의 친환경 혁신 기술·제품이 전시되며, 생명의 나무에는 관계사들과 SK가 투자·협력 중인 파트너들의 넷제로 활동과 이를 통한 탄소 절감 효과가 9개 생태계 영역으로 나뉘어 소개된다.

내일로 가는 발걸음과 그린 플레이그라운드는 다양한 탄소 절감 방법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체험을 통해 '그린포인트'를 지급하며, 이는 베트남 맹그로브 숲을 살리는 데 기부된다. 이 밖에 SK가 투자한 대체식품 기업의 시식 코너도 마련된다.

아울러 SK그룹 관계자는 최 회장의 불참 이유에 대해 "오미크론 상황과 새해 대한상의 회장으로서의 활동 등 여러 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