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이 미래다] [기고] 혁신 거듭하는 전문대, 미래·평생교육 핵심으로 우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정회승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회장

정회승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회장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전문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미래 고등직업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부가 3개년(2019~2021) 계획으로 지원하는 전문대학 최대 규모의 재정지원사업이다.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우수한 평가를 받은 전국 97개 전문대학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자율협약형(1유형), 역량강화형(2유형), 후진학선도형(3유형)으로 사업 유형이 구분된다.

자율협약형은 자율개선대학 87개 대학이 전국을 5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참가하고 있으며 교육영역을 중심으로 산학협력 및 대학 특성화 영역의 혁신을 추구한다. 역량강화형은 역량강화대학 중 10개 대학을 선발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대학별 특화체계 구축을 지원한다. 후진학선도형은 자율개선대학 중 25개 사업단을 추가 선발하여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등 미래형 고등직업교육 체제 마련을 추구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시작된 2019년부터 지난 3년간 참여 대학에서는 각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한 자율적인 혁신사업계획을 수립하여 교육, 산학협력 등의 영역에서 변화와 혁신을 위한 각고의 노력을 해 왔으며, 그 결과 주목할 만한 고등직업교육 혁신 사례를 만들어 왔다.

학생의 잠재역량을 파악하여 다양한 정규 및 비정규 프로그램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균형 잡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도입 및 운영, 창의적 교수학습능력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지원 프로그램, 학생의 취업경로 확대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취업창업지원 프로그램, 입학에서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개인 맞춤형 진로 및 학생상담이 제공되는 학생지원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교육의 질은 획기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지난 2년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국의 교육현장은 혼란의 소용돌이로 빠져들었으며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비대면 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 초래되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참여 대학은 LMS, CMS 등 온라인 교육에 필요한 기반시스템을 신속하게 확충하고 다양한 교과목의 e-콘텐트 개발, AR/VR 기반의 실습교육 콘텐트 개발, 온라인 수업을 위한 기자재 도입, 온라인 수업 매뉴얼 개발 등 온라인 교육환경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였으며 그 결과 교육의 다양한 양적·질적 변화를 이끌어 오히려 대면·비대면 수업이 융합되는 효율적인 교육혁신의 기회로 삼을 수 있었다.

또한, 후진학선도형 사업은 평생직업교육 핵심 주체로서 전문대학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프로젝트다. 이는 기술생명 주기의 단축, 직업세계의 급격한 변화 등에 따라 평생직업교육 활성화로 지역주민, 재직자, 구직자 등이 언제든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기반한 것으로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이 그 중심기관으로 자리매김해야 하는 당위성을 내포하고 있다. 후진학선도형 사업에는 1차년도에 15개 사업단-27개 대학, 2차년도부터는 25개 사업단-46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나를 위한 직업교육, 이제 전문대학으로 오세요!” 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지역사회의 평생직업교육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성인학습자 맞춤형 직업교육 프로그램 제공 및 지역사회-산업계 연계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체 대학은 우수성과 공유 및 확산을 통한 상생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여 일상적으로 소통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특히 7개의 권역별 및 유형별 협의체를 결성하여 사업단장 간담회, 워크숍, 세미나 등 다양한 방식의 교류 모임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우수사례 공유 및 사업추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여 사업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12월 세 번째 주에는 전체 참여 대학이 3년간의 성과를 정리하여 자료집과 발표 동영상을 통해 공유하고 교육의 미래에 대한 기조강연 및 토론을 통해 새로운 혁신을 준비하는 ‘2021 전문대학 혁신성과 포럼’을 개최하기도 하였다.

지난 3년간 사업성과를 총정리해 발표 및 공유하는 행사인 ‘2021 전문대학 혁신성과 포 럼’ 행사 전경. [사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지난 3년간 사업성과를 총정리해 발표 및 공유하는 행사인 ‘2021 전문대학 혁신성과 포 럼’ 행사 전경. [사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전문대학은 지난 수십년간 사회 각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가르치고 재능을 연마함으로써 전문직업인을 양성하여 국가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새로운 산업체제로의 전환, 출산율 저하 및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맞물린 급격한 고령화 사회 진입 등 사회적 대전환기를 맞아 새로운 기능이 요구되고 있다. 전문대학은 지난 3년간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교육의 혁신을 진행해 왔으며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기반을 단단히 다져왔다고 평가된다. 이제 2022년부터 시작되는 3년간의 차기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국가사회의 발전을 주도하는 중견기술인재 양성의 거점이자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지역평생교육의 핵심주체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것이다.

정회승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회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