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미술영재 장학 프로그램 '드림그림' 10주년 기념 전시회 성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한성자동차

10주년 기념 전시회에서는 드림그림과 아티스 트 멘토링을 했던 작가 14명의 작품이 전시됐다.

10주년 기념 전시회에서는 드림그림과 아티스 트 멘토링을 했던 작가 14명의 작품이 전시됐다.

드림그림의 10년 스토리를 한눈에  

이번 전시회는 ‘A dream of 10 years(부제: 미래의 예술가 드림그림과 함께한 14명의 아티스트)’라는 제목으로 2012년부터 올해까지 10년간 쌓아온 드림그림의 스토리를 한눈에 볼 수 있게 구성됐다. 그동안  많은 아티스트들과 아트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선보였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자리였다.

특히 드림그림과 아티스트 멘토링을 진행했던 국내 작가 14명(김은아·김홍식·노준·배준성·서수·석윤이·설동주·성립·손진형·알타임죠·용세라·진기종·한경우·홍지희)의 작품을 전시해 방문객이 회화, 미디어 아트, 그래피티, 판화, 일러스트레이션, 렌티큘러 등 다양한 장르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멘토들이 도슨트로 배치돼 관람에 도움을 주기도 했다. 자신과 비슷한 예술가 타입을 찾아보는 MBTI 유형 분석 프로그램, 캠핑장을 연상시키는 포토존, 드림그림 학생이 디자인 제작에 참여한 모바일 게임 ‘한성 드림 레이스’를 즐길 수 있는 게임존 등도 마련했다. 올해 드림그림 참가 학생들의 작품도 전시됐다.

10일에는 드림그림 관계자들이 전시회를 관람하고 소감을 나누는 ‘10주년의 밤’ 행사가 열렸다. 한성자동차 CEO, 드림그림 멘토와 멘티, 한성자동차 임직원 엠버서더, 전시 참여 작가 등이 참석했다. 한성자동차 울프 아우스프룽 대표는 “드림그림은 해마다 연말에 전시회를 개최해 왔는데, 올해는 10주년 기념 전시회로 더  다채롭게 구성했다”며, “드림그림은 앞으로도 장학생들에게 양질의 예술 교육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이들이 예술적·사회적 견문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운영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노준 작가의 대형 설치 미술 작품 ‘슬리부와 프렌즈’ 시리즈는 매년 진행하는 드림그림 재능기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서울특별시 어린이 병원에 축소된 조형물의 형태로 전달될 예정이다. 또 지난해 드림그림 학생들과 아티스트 멘토링을 진행했던 세계적 렌티큘러 아티스트 배준성 작가와 협업한 작품은 지난해 연말, 재능기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용인 세브란스 병원에 기증돼 환우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CSV 프로그램으로 한 단계 도약

한성자동차 울프 아우스프룽 대표(왼쪽 넷째)와 임직원 엠버서더, 전시회 참여 작가, 드림그림 멘토와 멘티가 기념촬영을 했다. [사진 한성자동차]

한성자동차 울프 아우스프룽 대표(왼쪽 넷째)와 임직원 엠버서더, 전시회 참여 작가, 드림그림 멘토와 멘티가 기념촬영을 했다. [사진 한성자동차]

한성자동차는 드림그림 10주년을 맞아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 가치 창출)’를 담은 새로운 방향성을 선포하고, 드림그림의 가치를 더 많은 이들과 나눌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했다. 이런 기조 하에 올해 한성자동차는 예비 예술 창업가의 고유 브랜드 론칭을 지원하는 ‘드림그림 영디자이너(Young Designer)’ 시행, ‘드림그림 아트키트’ 제작·배포, ‘드림그림 온라인 스토어’ 오픈, ‘드림 나눔 마켓’ 바자 이벤트 진행 등을 추진하고, 프로그램을 통한 수익금을 기부금으로 전달했다.

‘드림그림 영디자이너’는 드림그림의 미술 전공 대학생 멘토를 대상으로 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으로, 개인과 단체 각각 1팀을 선발하고, 이들이 사회적 가치를 담은 제품을 제작해 고유의 브랜드를 론칭하는 창업 과정과 인큐베이팅을 지원했다. 영 디자이너로 선정된 멘토들은 각각 ‘바노(VANO)’와 ‘크레용 스튜디오(CRAYON STUDIO)’라는 고유 브랜드를 론칭하고, 사회적 가치를 담은 제품을 제작했다. 이들이 제작한 제품은 ‘드림그림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드림그림 온라인 스토어’는 지난 6월 오픈했으며, 드림그림 장학생과 작가가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로 제작해 서울디자인페어 및 드림그림 연말전시회에서 공개했던 다양한 굿즈를 판매한다. 이를 통해 얻은 수익과 한성자동차의 매칭 기부금을 포함해 총 2000만원을 청소년쉼터 10곳에 전달하는 등 드림그림 장학생의 예술적 감각을 활용해 사회에 유익한 가치를 전달하는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드림그림 아트키트(Art Kit)는 드림그림 장학생이 직접 미술교육을 위한 아트키트와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해 전국 100여 개 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생 약 1000명에게 보급하고 미술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네이버 해피빈 ‘굿액션’ 메뉴의 ‘한성자동차 드림그림 캠페인’ 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가정에도 400개의 키트를 보급했다. 드림그림은 이를 통해 수혜자가 아닌 시혜자로서 재능을 사회에 환원했다.

한편, 드림그림은 올해 졸업하는 장학생들의 졸업식을 ‘제페토 드림그림 메타플래닛’에서 진행했다. 앞으로도 메타버스 관련 교육을 장학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