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 플랫폼창동61 수사의뢰 “7년간 예산 200억 무리하게 투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서울시가 박원순 전 시장 재임 당시 조성된 문화예술공간 ‘플랫폼창동61’ 사업 전반에 대한 감사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조사 결과 7년간 200억원에 달하는 예산이 무리하게 투입됐고, 민간위탁 과정의 문제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플랫폼창동61은 2016년 4월 도봉구 창동에 개관한 컨테이너로 구성된 문화예술 공간이다. 인근 ‘서울아레나’ 개장(2025년 예정)에 앞서 내년 8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감사위 조사 결과, 플랫폼61 사업 대행을 맡은 SH공사는 정상적인 예산 편성 절차를 거치지 않고 예비비 성격의 대기자금을 사용했다. 신규 투자 사업을 추진할 경우엔 사전에 예산을 편성하고, 이사회 의결을 거쳐 시의회의 심의·의결을 받아야 했지만 이런 절차를 무시한것이다.

또 SH공사가 사업을 대행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검토 없이 설계 변경이 이뤄져 공사비가 41억원에서 81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사실도 감사결과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플랫폼61 조성 사업 자문을 맡았던 A교수는 시에 과감한 투자를 요청했고, 이후 플랫폼61 기획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플랫폼61 운영사 선정도 불공정했다고 시는 판단했다. 2016년 4월~2017년 1월까지 첫 위탁사업자로 선정된 업체는 일전에 플랫폼61 기획운영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맡았다. 사업과 관련한 내부 정보를 미리 확보한 상태에서 입찰에 참여했다는 것이다.

감사위는 위탁업체가 예산을 목적 외로 사용하거나 증빙서류를 제대로 구비하지 않고 거래한 업체 3곳과 채용 부정이 의심되는 3건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른바 특혜의혹과 연관된 일부 인물이나 업체 등은 박원순 전 시장과 친분이 있던 인사였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