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일 입원한 중증 환자 전원명령…정부 “치료 중단 아닌 일반진료 전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증 환자 진료를 위해 일반 환자의 양보를 요청하고 나섰다. 코로나19 때문에 일반 진료에 차질이 빚어지고, 격리 해제 대상 환자의 강제 전원 조치를 시행하면서 불만이 나오자 국민 설득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권덕철(보건복지부 장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은 27일 “한정된 중증 병상에 격리치료가 필요한 환자가 입원할 수 있도록 (확진 또는 증상 발현 후) 20일 넘은 격리 대상 환자에게 전원명령을 했다”며 “이런 전원 조치는 치료 중단이 아니라 코로나19 치료 후 일반 진료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권 장관은 이어 “의료 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 코로나19 병상을 확보하다 보니 다른 일반 진료에 불편을 초래할 수도 있다. 코로나19에 감염돼 힘든 우리 주변의 가족과 이웃을 위한 일이라는 마음으로 양보해 주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정부는 다음 달 2일까지 적용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해 이번 주 방역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오는 31일 연장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악화한 중환자실 가동률, 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 등 주요 방역지표가 거리두기 강화와 3차 접종률 증가에  따라 일부 개선됐지만 아직 불안정한 시기로 분석된다. 27일 중앙방역대책본부의 12월 4주 차(19~25일) 위험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국의 위험도는 여전히 ‘매우 높음’으로 진단됐다. 수도권도 마찬가지다. 비수도권만 ‘높음’으로 한 단계 내려왔다. 지난 26일 열린 일상회복위 방역·의료분과위원회 회의에서 위원들은 방역 상황이 심각하다는 데 공감하고 일상회복의 속도 조절을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