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와대 간 기업 총수들 영상 메시지…이재용 "더 좋은 일자리 만들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의망온(ON)'에 참여한 6개 대기업 총수들이 오찬간담회 후 청년 관련 영상 메시지를 공개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 그룹 회장, 구현모 KT 대표와 오찬간담회를 열고 청년 고용과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영토가 좁고 천연자원이 부족한 한국이 선진국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잘 교육받은 우수한 인재와 풍부한 인적자원 덕분"이라며 "삼성은 '인재 제일'이라는 창업주의 뜻을 이어 최고 능력을 갖춘 삼성인을 배출해왔고, 현대자동차는 'H 모빌리티클래스' 같은 교육기회를 마련했다"고 격려했다.

이어 "오늘날처럼 눈부시게 빠른 디지털 전환과 기술 발전 속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 훈련 역시 기업이 더 잘할 수 있다"며 "민관이 다각도로 협업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정부의 민관합동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인 '청년희망온(ON)'에 참여한 대기업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정부의 민관합동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인 '청년희망온(ON)'에 참여한 대기업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기업 총수들 메시지…이재용 "꿈꾸는 청년은 아름답다" 

오찬간담회 후 기업 총수들은 영상 메시지를 공개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영상에서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고 고민하는 청년 여러분들을 응원한다"며 "인생의 후배들에게 더 좋은 세상을, 기업인의 한사람으로서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지 못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꿈꾸는 청년은 아름답다. 청년의 꿈은 바로 우리 모두의 내일이기 때문"이라며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려는 여러분들의 열정이 있는 한, 우리의 미래는 틀림없이 밝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삼성은 세상에 없는 기술, 우리만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더 많이 투자하고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은 "가능성을 현실로 바꾸기 위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대장정에 대한민국 청년 여러분이 함께하기를 기대한다"며 "청년은 항상 우리의 미래"라고 말했다.

최태원 SK주식회사 회장은 "SK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행복'이다. 그러기 위해서 기업이 해야 할 책임은 '건강한 일자리 창출' 임을 잊지 않겠다. 대한민국 국민이어서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도록 여러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광모 LG 회장은 "청년 여러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드리는 게 기업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소임이라고 생각한다"며 "LG는 첨단산업에 적극 투자해 미래에 각광받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중소기업, 스타트업과도 함께 협력하고 성장하며 새로운 일자리가 주위로 더욱 확산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최정우 포스코 그룹 회장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제가 청년 여러분들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남과 비교하기보다 스스로 인생의 주인이 되어 용기를 잃지 말고 최선을 다 하자는 것"이라며 "청년 여러분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기업인이자 부모의 입장으로서 저 역시, 정부와 협력해 청년 여러분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구현모 KT 대표이사는 "인생에 있어 가장 찬란하지만 한편으로는 가장 고민이 많은 시기를 지나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여러분 자신을 믿어라는 것"이라며 "다른 사람들이 나보다 앞서 가는 것 같고 많은 것을 이룬 것 같겠지만 자신의 속도를 유지하면서 자신만의 길을 가라는 것이다. 자신이 가고 싶은 길이 무엇인지를 알고, 올바른 방법을 찾아 최선을 다하면 여러분의 목표에 도달할 날이 꼭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성장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그 일자리에서 우리 청년들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KT 그룹은 여러분의 꿈이 실현되고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