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병지 '골때녀' 논란에 입 열었다…"경기 조작 인정 못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 축구 국가대표 선수 김병지. 뉴스1

전 축구 국가대표 선수 김병지. 뉴스1

전 축구 국가대표 선수 김병지가 감독으로 활약 중인 SBS 예능프로그램 ‘골 때리는 그녀들’(이하 ‘골때녀’) 조작 논란에 소신을 드러냈다.

김병지는 지난 26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꽁병지TV’에서 라이브 방송을 하던 중 ‘골때녀’의 편집 조작 논란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제가 SBS의 모든 것을 대변할 수 없다”면서 “답변 드릴 수 있는 정도만 하겠다”고 조심스레 말했다.

그는 “정말 죄송하다. 저는 골때녀를 예능이 담겨있는 스포츠로 봤다”며 “지금까지 있었던 과정들과 내용을 알지 않느냐. (그래서 편집에 대해) 이야기를 안 했다. 죄송한 말씀이지만 그런 범주는 편집에 의해서 재미있게 해도 된다고 생각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김병지는 “우리는 편집이라고 생각했지 어떤 스코어를 만든 것은 아니다”라며 경기 조작은 아니라고 봤다.

그는 “시즌1부터 참여 선수만 70여 명이고 스태프도 100명이 넘는다. 총 200명의 입과 눈을 속일 순 없다”며 “선수들이 최선을 다했고 감독들도 열심히 했다. 경기 전 훈련도 제대로 했다. 최선을 다한 결과를 PD님, 스태프들이 재미있게 구성한 편집으로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김병지는 경기 중 골을 먹혀주거나 승부차기를 할 때 넣을 때까지 차는 것은 없었으며 자신도 본방송을 보면서 스코어 순서가 편집이 됐다는 걸 인지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편집한 것을 (시청자들이) 언짢아하는 건 죄송한 생각이 든다”면서도 “주작(조작)은 인정 못 한다. 없는 걸 있는 걸로 만든 건 아니다. 편집에 대해서는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온라인에서 조작 의혹이 제기된 '골때녀' 방송 중 한 장면. 방송에선 '후반 4대 3' 상황이지만 화이트 보드엔 '4대0'으로 적혀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온라인에서 조작 의혹이 제기된 '골때녀' 방송 중 한 장면. 방송에선 '후반 4대 3' 상황이지만 화이트 보드엔 '4대0'으로 적혀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앞서 ‘골때녀’는 지난 22일 방송분에서 FC구척장신과 FC원더우먼 팀의 경기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날 경기 스코어는 구척장신이 최종 승리했다. 그러나 일부 시청자들은 ‘화면 속 점수판과 감독의 위치 등을 토대로 편집 순서가 달라졌다’며 제작진이 골이 들어간 순서를 조작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논란이 커지자 지난 24일 ‘골때녀’ 제작진은 “방송 과정에서 편집 순서를 일부 뒤바꾸어 시청자들께 혼란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일부 회차에서 편집 순서를 실제 시간 순서와 다르게 방송했다. 제작진의 안일함이 불러온 결과다. 예능적 재미를 추구하는 것보다 스포츠 진정성이 훨씬 더 중요한 가치임을 절실히 깨달았다”고 사과했다.

제작진의 사과에도 논란은 잦아들지 않았고, 해당 프로그램 진행자 배성재 아나운서와 개그맨 이수근에 대해서도 비난 여론이 높아졌다.

그러자 제작진은 2차 입장문을 내고 “이번 일은 배성재, 이수근과는 전혀 관계없이 전적으로 연출진의 편집 과정에서 벌어진 문제”라며 “촬영 현장에서 선수들의 열정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신 두 진행자는 이번 일과 전혀 무관하며 두 분께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